본문 바로가기

영화/할리우드 영화 특집

'미녀와 야수' 왕자 야수가 된 이유 원작과 차이점이 큰 진짜 이유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실사판 '미녀와 야수'가 역대 3월 개봉 주말 흥행 기록을 새로 쓰며 질주하고 있습니다. 


'미녀와 야수'는 현재까지 1991년 디즈니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으로 가장 유명하지만, 사실 그 이전에도 원작 동화 및 소설, 실사판 TV 시리즈, 프랑스와 미국에서 제작한 영화, 뮤지컬, 오페라 등등 판본이 무척 많습니다. 그만큼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작품이죠. 


그 중에서도 1991년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이번 실사판 '미녀와 야수'에서 왕좌가 야수가 된 이유는 그저 저주에 걸렸다, 저주를 푸는 방법은 자신의 흉측한 모습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해주는 여자를 만나야 한다로 단순화되어 있습니다만, 원작은 조금 더 복잡합니다. 


1991년 디즈니 애니메이션 야수


우선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2017년 최신 실사 영화 '미녀와 야수'에서 왕자가 야수가 된 이유는 거만함때문이었습니다. 


어느 먼 옛날 그 어떤 왕국에 오만방자하고 자기밖에 모르는 왕자가 살았는데, 왕자는 자비를 베풀줄이라고는 조금도 몰랐는데, 노파로 변신한 요정이 장미 한 송이를 내밀려 추위를 피할 수 있겠느냐며 구걸을 했지만, 이 노파를 박대하고 이 때문에 마법에 걸려 야수로, 성과 성의 모든 생명체를 역시 물건으로 변하게 됩니다. 


왕자가 야수로 변한 마법에서 풀려나는 방법은 장미가 시들기 전까지 진정한 사랑을 찾으면 되는 것이었는데, 하지만 암흑의 성으로 변한 왕국을 찾는 이는 아무도 없었고 야수는 그저 공포의 대상이 되었을 뿐이고, 어느날 길을 잃고 우연히 성을 찾은 벨과 야수는 성에서 함께 생활하게 되고, 벨은 야수의 진심을 알게 되면서 사랑에 빠져 야수는 마법에서 풀리게 됩니다. 


노파에게 자비를 베풀지 않아 야수로 변신하게 된다


그러나 1756년 보몽 부인의 원작, 그보다도 16년 전에 발표된 빌레느브 부인의 '미녀와 야수'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이나 실사 영화와는 내용이 아주 많이 다릅니다. 


미녀와 야수의 원작은 빌레느브 부인의 소설을 원전으로 치기도 하며, 그 빌레느브 부인의 이야기를 요약해서 동화 형식으로 구성한 보몽 부인의 작품을 원전으로 치기도 하는데, 빌레느브 부인의 소설이 완전한 판타지에 가까울만큼 엄청난 상상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미녀와 야수'의 문학적 원전으로, 보몽 부인의 동화는 저주와 사랑 등에 초점을 맞춘 동화적인 색이 강조된 작품으로 현대 미녀와 야수 파생 상품의 원용을 갖췄다는 점에서 대중적인 매스미디어로서의 '미녀와 야수'의 원전으로 인정받기도 합니다. 


2014년 실사판 미녀와 야수


그래서 보몽 부인의 동화를 원작으로 하는 디즈니 작품들과는 달리 2014년 프랑스에서 레아 세이두와 뱅상 카셀을 주연으로 실사 영화로 만든 '미녀와 야수'는 빌레느브 부인의 원작 소설에서 많은 내용을 빌어왔는데,  이 작품에서 왕자가 야수가 된 이유는 사랑하는 왕비의 간청을 어기고 황금 사슴을 사냥하다 요정의 저주를 받았다는 내용입니다. 


사실 2014년 영화 역시 1946년 프랑스의 유명한 시인이자 소설가인 장 콕토가 만든 작품을 참조했는데, 결론적으로 빌레느브 부인의 원작 소설을 원전으로 하는 '미녀와 야수' 판본에서 왕자는 개인적인 사욕으로 신성함에 도전한 결과로 야수가 되었고, 보몽 부인의 동화를 원전으로 하는 '미녀와 야수' 판본은 약한 자를 돕지 않는 못된 성정 때문에 야수로 변했다는 내용입니다. 


후자가 전자에 비해 다분히 동화적인 내용과 교훈으로 일관하려는 점이 강한데, 그래서 디즈니 역시 애니메이션과 실사 영화 모두 후자의 내용, 즉 보몽 부인의 동화적인 상상력의 내용을 기반으로 영화를 제작했다고 생각되네요. 

 

관련글:

케임브리지 출신 엄친아, 무려 맨부커상 심사위원, 다운튼 애비, 리전, 그리고 미녀와 야수의 야수/왕좌 댄 스티븐스

'미녀와 야수' 디즈니 최초 동성애 캐릭터 흥행 적신호? '미녀와 야수' 엠마 왓슨 한국팬들 만난다, 미녀와 야수 로튼토마토 점수 및 해외 언론평은?

영국 30세 이하 부자 2위는 누구? 엠마 왓슨, 루퍼트 그린트, 다니엘 래드클리프 등등 해리포터 배우들 재산 순위 톱10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버튼  클릭 부탁드려요

로그인 없이도 누르실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