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의 세계

한국 우즈벡 역대 전적에서부터 시리아, 이란과의 본선 진출 경우의 수, 2018 러시아 월드컵 최종예선 A조 순위, 중계, 라인업 등 궁금증 4가지

이른바 단두대 매치입니다. 2017년 9월 5일 0시에 벌어질 한국과 우즈베키스탄과의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 예선 10차전에서 이제 한국의 월드컵 본선 진출이 판가름납니다.


얼마전 열린 이란과의 9차전 당시 중국이 우즈벡을 1대0으로 꺽어주었기 때문에 이란 전에서 이겼으면 바로 본선 진출인데, 그 경기에서 졸전 끝에 0대0 비기면서 이렇게까지 몰리게 된 것이죠.


한국과 우즈벡과의 경기를 앞두고, 2018 러시아 월드컵 최종예선 A조 순위와 한국 우즈벡 역대 전적, 그리고 이제는 시리아까지 얽힌 한국의 본선 진출 경우의 수 및 중계, 라인업 등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봅니다. 함께 보실게요.



 1  2018 러시아 월드컵 최종예선 A조 순위

각조 2위까지 월드컵 본선 진출 티켓이 주어지는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지역 최종예선 A조 순위는 현재 한국과 우즈벡, 그리고 이제는 시리아까지 합류해서 한 장의 직행 티켓을 두고 경쟁하는 상황으로 변했습니다. 


A조는 이미 이란이 압도적인 승률로 조 1위로 본선 직행이 확정됐고, 대한민국이 승점 14점으로 2위, 여기에 지난 9차전에서 카타르를 3대1로 이긴 시리아가 우즈벡과 승점 12점으로 동률이 됐지만 그러나 골득실에서 앞서 3위로 올라섰고, 그리고 4위가 우즈벡입니다. 


지난 9차전까지는 우즈벡만 신경쓰면 되는 상황이었는데, 이란과의 9차전 경기에서 0대0으로 비기면서 이제는 시리아까지 신경써야 되는 상황으로 몰렸다는 것이 신태용 감독과 국가대표 축구팀으로서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겠네요.



 2  한국 러시아 월드컵 본선 진출 경우의 수

자, 이런 상황에서 한국이 2018 러시아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기 위한 경우의 수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경우의 수까지 따져야 한다니 정말 참담한 지경이네요. ㅠㅠ)


첫 번째로, 한국와 우즈벡과의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지역 A조 최종 예선 10차전에서 한국이 우즈벡에 승리를 거두고 승점 3점을 획득하면 무조건 자력으로 본선에 진출하게 됩니다. 



두 번째로 한국이 우즈벡에 패하면, 우즈벡 혹은 시리아가 2위가 되기 때문에, 한국은 2위로 본선 직행하는 것이 물거품이 되며, 시리아와 이란의 경기 결과에 따라 3위도 지키지 못하고 4위로 한가닥 희망인 플레이오프 진출까지 무산될 수 있습니다.


만약 우즈벡에 패하고 3위가 되었다면 2018 러시아 월드컵 진출을 위한 마지막 가능성인 두 번의 아시아 플레이오프와 또 두 번의 대륙간 플레이오프를 거치는 엄청난 바늘구멍을 통과해야 합니다. 


아시아 플레이오프는 아시아 지역 월드컵 최종예선 A조 3위와 B조 3위 팀간 대결로, 홈 & 어웨이 방식으로 진행되며 두 번의 경기 결과를 합산해서 이긴 팀이 대륙간 플레이오프에 진출하고, 여기서 이기는 팀이 북중미 4위팀과 맞대결을 다시 홈 & 어웨이 방식으로 진출해서 마지막 한 장 남은 출전 티켓을 확보하게 됩니다. 


<우즈벡에 패하면 아주 복잡해진다!>


그렇다면 세 번째로, 한국이 우즈벡과 비기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그 경우는 시리아의 경기 결과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시리아가 이란에 승리할 경우, 시리아는 승점 15점으로 한국과 동률이 되고, 이 경우 골득실을 따져 시리아가 한국을 제치고 조 2위로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게 될 가능성이 아주 커지고, 한국은 조 3위로 플레이오프라는 험난한 과정을 겪어야 하게 되고, 만약 시리아가 이란과 비기거나 이란에게 패한다면 한국은 조 2위로 본선행을 확정짓게 됩니다. 


[업데이트] 한국은 우즈벡과 비겨서 조2위로 본선에 진출했고, 시리아는 골득실에서 우즈벡에 앞서 A조 3위가 돼서 플레이오프에 나가게 되는 결과가 나왔네요. 이 말인즉 우즈벡은 완전 탈락이고, 시리아는 아직 월드컵 본선 진출 가능성이 있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시리아가 2대2 동점을 만들었을 때 그렇게 좋아들 한거죠. ^



 3  한국 우즈벡 역대 전적 압도적에도 불안 불안한 이유?

2017년 9월 5일 열리는 우즈벡과의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지역 최종예선 A조 10차전은 이것저것 따질 필요가 없이 무조건 이겨야 하는 경기인데요. 그렇다면 한국과 우즈벡과의 역대 전적은 어땠을까요?


현재 한국이 홈에서 이란이 1명 퇴장당한 상황에서도 득점없이 0대0으로 비기는 경기를 했고, 주장 김영권의 실언 등으로 분위기가 뒤숭숭하긴 하지만, 그러나 그나마 위안거리가 우즈벡과의 역대 전적에서 한국은 10승 3무 1패로 크게 앞서있다는 것입니다.


<한국 우즈벡 경기가 열리는 분요드코르 스타디움>


한국은 지난 1994년 10월 3일 히로시마 아시안게임 준결승에서 우즈벡에 0대1로 진 경기를 빼고는 22년 동안 13차례 맞대결에서 단 한 번도 패한 경우가 없고, 더더구나 월드컵 최종 예선만 놓고 보면 5승 2무로 더욱 강하기 때문에 역대 전적만으로 보면 패배는 없을 것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최근 2차례 우즈벡 원정경기에서 모두 비겼다는 점, 우즈벡 역시 사상 처음 월드컵 본선행을 위해 이번 10차전 한국과의 경기에 모든 것을 걸었다는 점 역시 악재이고, 아울러 한국이 이번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지역 A조 최종 예선에서 원정에서 1무 3패로 최악의 원정 경기 전적을 거두고 있다는 점도 불안요소입니다. ㅠㅠ



 4  한국 우즈벡 러시아월드컵 최종 예선 10차전 중계 및 라인업은?

한국과 우즈벡의 이번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지역 최종예선 A조 10차전 경기는 다른 최종 예선 경기들처럼 JTBC에서 단독 생중계합니다. 다만, 네이버 스포츠와 아프리카 TV에서도 중계가 되는만큼 인터넷으로도 무난하게 시청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네요.


재밌는 것은 러시아월드컵 본선 중계권에 얽힌 것인데요. 러시아월드컵 본선 중계권은 이미 SBS가 FIFA로부터 9500만 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약 1,070억원에 중계권을 구매했고, 이를 지상파 3사인 SBS와 KBS, MBC가 중계방송 화면을 공유하면서 비용을 분담한다고 하는데요. 



각사당 300억원이 넘는 금액을 투자하는 것인데, 브라질월드컵의 경우 지상파 3사는 각각 700억원대 원대 광고수입을 챙겼는데, 만약 대한민국이 본선 진출에 실패할 경우 광고 수입이 절반 이상 급감할 가능성이 커서 투자 금액도 채우지 못할 가능성이 커서 방송 3사가 안절부절 못하고 있다고 하네요. 


2018 러시아 월드컵 분위기가 최악으로 치닫는 상황을 면하기 위해서라도 이번 한국과 우즈벡과의 경기에서 대한민국이 꼭 승리해서 반드시 본선 진출을 해주기를 응원해봅니다. 아자, 아자, 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승리 기원합니다!!!

 

관련글:

축구 국가대표 주장 김영권 함성 소통 논란이란? 이천수발 중국화, 기성용 논란의 과거 발언 등 쟁점 정리 & 김영권 스튜어디스 부인 박세진 소개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조편성·일본 호주, 중국 우즈베키스탄 A조, B조 순위, 이동국 출전 화제, 한국 본선 진출 우즈베키스탄 최종 10차전 경우의 수는?

한국 카타르 축구 승리 절실하지만 JTBC 중계 불안한 이유? 2018 러시아 월드컵 최종예선 조편성·순위 정리


한국 우즈벡전 승리 응원합니다

아래 공감버튼  클릭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