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할리우드 영화 깨알정보

마침내 진짜 정글을 만난다! 알고 보면 두 배로 재밌는 '정글북' 깨알 정보 24가지

다 아는 얘기도 디즈니가 만들면 다르다를 실감할 수 있는 스토리에다가, 스칼렛 요한슨, 루피타 뇽, 이드리스 엘바 등의 목소리 연기, 그리고 '아이언맨'의 감독 존 파브로가 만들어낸 환상의 앙상블이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정글북'이 옵니다.

 

북미 개봉 한 달만에 8억 달러 이상을 벌어들이며 역대 전세계 흥행 순위 50위 안에 단숨이 올라왔던 디즈니의 명작 동화 실사 프로젝트의 정점 '정글북'! 알고 보면 두 배로 재밌는 필수 깨알 상식 모음입니다. 출처는 인터넷 무비 데이터 베이스.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없습니다.

  있더라도 약스포 정도로 영화 감상에 지장이 전혀 없습니다!

 

 

1. 알라딘 지니의 램프

루이 왕의 사원에 있는 보물 중에 1992년 '알라딘'에서 나온 지니의 램프가 있답니다. 호리병, 단지 등등 각종 보물에 섞여 흐릿하게 보이지만 기억했다가 찾으셔야 합니다.

 

 

2. 정글북이 인도에서 먼저 개봉된 이유는?

'정글북'에 등한 모든 장소나 배경은 순전히 컴퓨터로 만든 시각효과입니다. 오리지널 스토리는 인도가 배경이지만, 영화는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의 LA 센터 스튜디오에서 100퍼센트 촬영되었습니다.

 

제작진은 인도 방갈로르의 실제 정글에서 찍은 10만 장의 사진으로 디테일이 살아있는 방대한 라이브러리를 만들었고, 갈라지고 부서진 수천 장의 나뭇잎, 정글을 가로지르며 자라난 덩굴, 강한 물살의 강, 산사태로 흘러내리는 진흙더미, 바람에 흩날리는 풀밭까지 러닝타임의 80%를 차지하는 정글을 모두 CG로 만들어냈습니다.

 

단순히 인도의 정글을 모델로 했을 뿐이지만, '정글북'은 미국에서 개봉되기 전에 인도에서 먼저 개봉되었습니다. 배경이 인도인 점을 감안해 트리뷰트를 표시한 것이지요. 인도에서 가장 먼저 개봉된 정글북은 2,400만 달러를 벌이들이며 인도에서 가장 크게 흥행한 할리우드 영화에 등극합니다.

 

 

3. 루이왕의 현격한 변화

1967년 영화 '정글북'에서 루이 왕은 오랑우탄이었습니다. 2016년 '정글북'에서 그는 인도 일부까지 서식했다고 알려진 오랑우탄의 조상 기간토피테쿠스입니다. 이 변화는 영화에 더 환상적인 요소를 보태주었습니다. 

 

 
4. 실제 동물이 전혀 등장하지 않는 영화

2016년 '정글북'은 정말 리얼한 컴퓨터 그래픽으로 정글의 동물들을 만들어낸 CG의 승리라 할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라도 주인공 모글리를 연기한 닐 세티는 실제 동물과 작업할 일이 없었기 때문에, 존 파브로 감독이 때때로 동물이 서 있을 자리에 서주어서 연기를 했다고 합니다. 특히 시어 칸이 높다란 풀 사이를 뚫고 쇄도하는 장면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하네요. 

 


5. 동물행동학까지 동원한 정교한 동물 연기

이 영화에서 말하는 동물들의 연기는 동물행동학을 동원해 만들었는데, 배우들에게 모션 캡처 VFX에 따라 그런 동작을 그대로 따라 하게 했습니다. 


 

6. 렌더링 애물단지 발루 

CG 캐릭터인 발루는 너무도 크고 털이 북슬북슬했던 나머지, 프레임당 렌더링하는 시간이 거의 다섯 시간이나 걸렸다고 합니다!


 

7. 바기라는 사람으로 치면 대령쯤 되는 군인같은 캐릭터 

벤 킹슬리는 자신이 목소리 연기를 한 바기라가 군인 같은 캐릭터라고 설명합니다. 대령쯤 되는 군인으로, 말하는 방식과 행동하는 방식, 윤리적인 코드로 알 수 있을 거라고 말하네요. 

 

#벤 킹슬리 #바기라


 

8. 정글북 역사상 최초의 여자 뱀 카아 

'정글북' 영화와 TV 드라마의 역사에서 뱀 카아가 여자로 그려진 것은 이번 영화가 처음입니다. 존 파브로는 1967년 '정글북'에는 남자만 너무 많다고 느껴져서 일부러 여자로 바꾸었다고 합니다. 

 

 

9. 동물보호에 앞장 선 정글북

존 파브루 감독은 동물보호단체 P.E.T.A로부터 '정글북' 제작 기간에 실제 동물을 전혀 해치지 않은 공으로 혁신 영화상을 받았습니다.

 


 
10. 원작자 러디어드 키플링에 대한 오마주 

모글리는 오른쪽 가슴에 알파벳 'r'처럼 보이는 흉터가 있고 왼쪽 어깨에 'k'로 보이는 흉터가 있습니다. 원작 소설가인 러디어드 키플링을 오마주하는 의미에서 그의 이니셜을 딴 것이랍니다. 
 

늑대가 키운 아이 #모글리


 

11. 오리지널 '정글북'의 작곡가 리처드 M. 셔먼의 합류

1967년 오리지널 '정글북'에서 형인 로버트 B. 셔먼과 함께 영화음악을 맡았던 작사가 리처드 M. 셔면은 이번 영화에서 크리스토퍼 월켄이 부르는 '워너 비 라이크 유'를 작곡했습니다. 리처드 M. 셔먼은 1960년부터 1973년까지 디즈니 영화의 작곡가로 활동하면서 메리 포핀스, 정글북, 곰돌이 푸, 샬롯의 거미줄 등 200여 곡의 노래를 만든 베테랑 작곡가입니다.


 
12. 셰인, 좋은 친구들, 지옥의 묵시록 등 레퍼런스 영화

영화에서 늑대의 자식들 이름은 모션 캡처 배우들과 다른 스태프들 이름을 땄다고 하네요. 존 파브로 감독은 레퍼런스 영화로, 어린아이와 사부 관계 묘사는 1953년 영화 '셰인'을, 위험한 세상에서 규칙을 세우는 일에 관한 묘사는 1990년 '좋은 친구들'을, 정글의 으스스한 분위기는 1979년 '지옥의 묵시록'을 가져왔다고 합니다. 영화 보면서 느껴 보아요~

 

 

13. 지옥의 묵시록 커츠 대령

이 영화에서 루이 왕이 처음으로 등장하는 장면, 어둠속에 얼굴이 가려져 좀 사악하고 낮은 목소리로 모글리에게 말하다가 얼굴이 드러나는 장면은 1979년 '지옥의 묵시록'에서 말론 블란도가 맡은 커츠 대령이 처음 등장하는 장면을 그대로 가져다 쓴 오마주 씬입니다.
 
 
14. 모글리 닐 세티가 가장 좋아하는 노래는 Uptown Funk

'정글북' 주인공 모글리 역에 2천 명이 넘는 어린이들이 응시했고, 필모그래피가 전무한 닐 세티가 역을 따냈습니다. 모글리를 연기한 닐 세티가 촬영하다가 지치면 제작진은 세트에 그가 가장 좋아하는 노래인 'Uptown Funk'를 크게 틀어주었다고 합니다. 존 파브로 감독은 노래가 나오면 세티가 돌아다니면서 막 춤을 추고 힘을 내서 바로 씬에 돌아왔다고 하네요.

 

마크 론슨, 브루노 마스 Uptown Funk


 
15. 감독 존 파브루의 아이들 모두 목소리 연기 참여

존 파브루는 세 명의 자녀가 있는데 세 명 다 2016 '정글북'에서 목소리 연기를 했습니다. 아들인 맥스는 늑대 아켈라의 새끼 중 하나를 목소리 연기했고, 두 딸인 브라이튼 로즈와 매들린은 또 다른 늑대인 그레이의 목소리를 연기했다고 합니다.  나오미 와츠와 리브 슈라이버 부부의 아들들인 사샤와 카이도 새끼 늑대로 이 영화에서 데뷔를 한다고 하네요.

 

 

16. 존 파브로의 단짝 음악 감독 존 데브니

존 파브로와 작곡가인 존 데브니는 '정글북'으로 영화 총 네 편에서 함께 작업했습니다. 2003년 '엘프', 2005년 '자투라: 스페이스 어드벤처'., 2010년 '아이언맨 2'에 이어서입니다. 2016년 정글북은 뮤지컬 애니메이션은 아니지만, 1967년 오리지널 영화에서 "The Bare Necessities", "Trust In Me" and "I Wanna Be Like You", 이렇게 세 곡을 가져다 썼습니다.


 
17. 레드 플라워의 비중 확대 

'레드 플라워', 즉 불의 역할이 이번 영화에서는 더 커집니다. 1967년작 '정글북'에서는 루이 왕이 잠깐 언급하고 지나가는 데 그치지만, 2016년작 '정글북'에서는 여러 동물들이 레드 플라워 얘기를 하고 루이만 빼놓고 모든 동물들이 불을 두려워하는 것으로 그려진다고 합니다. 루이 왕이 불을 만드는 법을 배워서 시어 칸을 비롯한 다른 동물들이 자기를 무서워하게 하는 데 불을 이용하려는 이유를 설명해주는 듯합니다.


 
18. 2016년 한 해에만 세 편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출연한 이드리스 엘바

이드리스 엘바는 '정글북'으로 2016년에 디즈니에서만 세 개의 영화에서 목소리 연기를 했습니다. 다른 영화는 이미 개봉했던 '주토피아'와 7월에 개봉하는 '도리를 찾아서'가 있네요. 실사영화까지 무려 세 편이 더 있어, 2016년에 빅 스크린에 목소리와 모습을 가장 많이 드러내는 배우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정글북 호랑이 #이드리스 엘바 #쉬어 칸

 


19. 밤비, 라이언 킹, 백설공주와 일곱 난장이 등을 참조한 2016 정글북 

2016년 '정글북'은 비단 1967년 오리지널 '정글북'에서만 영감을 얻은 것이 아닙니다. 존 파브루 감독은 자연의 4대 요소, 즉 공기, 불, 물, 흙을 십분 표현해보고 싶었고, 다른 디즈니 애니메이션들, 예컨대 계절과 날씨를 이용하는 1942년작 '밤비' 같은 애니메이션을 참조했다고 하네요.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 '라이언 킹'도 참조했다고 하니, '정글북'을 보면서 자연을 어떻게 그리고 있는지, 디즈니 클래식 애니메이션을 유산을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겠네요.
 

20. 피터 잭슨 킹콩 오마주

또 루이 왕이 모글리에게 자기 손을 처음 보여주는 장면은 피터 잭슨 감독 버전의 2005년 '킹콩'의 장면을 오마주한 것입니다. 킹콩이 앤 대로우를 만나 똑같은 행동을 하죠.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출신답게 레퍼런스를 풍부하게 구사하는 존 파브루 감독입니다. 이런 레퍼런스들을 알고 보면 재미가 열 배!


 
21. 스칼렛 요한슨과 빌 머레이의 13년만의 재회

'정글북'은 2003년 '사랑도 통역이 되나요?'(제가 10번도 더 본 영화입니다^^)에 주인공으로 출연했던 스칼렛 요한슨과 빌 머레이가 리유니언한 영화입니다. 2016년 영화 '정글북'에서 빌 머레이는 발루 목소리를 스칼렛 요한슨은 카아 목소리를 맡았습니다.

 

 

22. 오리지널 정글북과의 북커버 크로스오버

2016년 '정글북' 엔딩 크레딧에 나오는 책은 1967년 오리지널 '정글북' 오프닝 크레딧에 나오는 '정글북' 책과 커버 디자인이 같습니다.


 

23.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리유니언

존 파브루 감독과 벤 킹승리, 스칼렛 요한슨, 개리 섄들링, 이드리스 엘바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캐릭터를 연기한 배우들입니다. 순서대로 해피 호건, 더 맨더린, 블랙 위도우, 스턴 상원의원이자 하이드라 요원, 하임달이죠. 

 

 

24. 개리 샌드링 헌정 영화 '정글북'

2016년 '정글북'은 이키 목소리를 연기한 개리 샌드링의 마지막 영화입니다. 그는 지난 3월 24일에 갑작스러운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개리 섄드링이 누구냐 하면 '아이언맨 2'와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저'에서 스턴 상원의원으로 나왔던 배우입니다. '정글북'은 그에게 헌정되는 영화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관련글:

세상에 이런 깜찍한 비밀들이! '엑스맨: 아포칼립스'의 이스터 에그 & 비하인드 스토리 대방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