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데이 이슈

탈북, 귀화, 북한, 일본, 한국까지 이중국적, 무국적, 다국적 국적 논란, 스튜어디스 아내와 결혼, 동상이몽 시즌2 - 너는 내 운명 정대세, 명서현 부부

특유의 전차 같은 돌파력으로 인민 루니라고 불리며 일본 축구계에 혜성같이 등장했던 정대세, 이중국적자인 듯 이중국적자 아닌 이중국적자 같은 신분으로 늘 정체성에 혼란이 있는 정대세인데요.


'동상이몽-너는 내 운명'에 이재명 시장 커플이 빠진 자리에 정대세와 아내인 명서현 씨가 들어와 새삼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정대세의 국적에서부터 축구선수로서의 활약, 부인 명서현과의 러브 스토리 등, 궁금한 몇 가지 모아서 들려드려 볼게요. 

 


 1  다국적 축구선수 정대세 누구?

정대세 선수가 출중한 실력과 배경으로 화제가 된 것이 얼마전 일 같은데, 1984년 3월 2일생으로 벌써 한국 나이로 서른다섯 살이 되었네요. 일본 아이치현 나고야에서 출생했구요. 1980센티미터의 신장에 스트라이커로 활약 중인 축구선수입니다.


정대세와 같은 나이의 축구선수들이 궁금해져서 찾아보았는데요. 이제 축구선수로서는 은퇴할 나이에 가까워져서인지 생각보다 많이 있지는 않네요. 


같은 J리그인 가시마 앤틀러스의 골키퍼 권순태가 있고, 정조국, 오범석 등이 있습니다. 외국으로 나가 보면 엠마누엘 아데바요르, 브라니슬라프 이바노비치, 사미르 한다노비치, 베슬러이 스네이더르, 페르난도 토레스 등이 있어요. NBA의 르브론 제임스도 어느덧 30대 중반이군요.      



 2  정대세의 국적을 이해하기 위해 여기서 잠깐! 

정대세의 국적은 정말이지 희귀한 케이스라고밖에 할 수 없습니다. 국적이 두 개라고도, 하나도 없다라고도 할 수 있거든요. 정대세는 경상북도 의성 출신의 아버지와 조선적 재일교포입니다. 어쨌거나 재일조선인의 후예는 맞는 것이죠.


여기서 조선적은 조선족의 오타가 아니랍니다. 1900년대 초에 일본에 간 조선인들 중 일부가 택한 일종의 무국적 상태를 말한다고 합니다. 1945년 한국이 일본에서 해방된 후에 외국인 등록제도상 주게 된 적이죠. 그러니까 일본에 남았던 조선인들 중에 해방 후 건국한 대한민국의 국민으로도, 일본의 국민으로도 살지 않겠다고 택한 상태를 뜻합니다.


그럼 왜 이런 선택을 한 사람들이 생겨났는가? 사실 이 사람들 중 대부분은 북한을 국적으로 선택하고 싶었던 사람들입니다. 북한이 조선의 정통성을 승계했다는 믿음 때문이었지요? 하지만 일본이 북한을 국가로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북한 국적을 취득할 수도 없고, 일본 국적을 취득하지도 않고 조선적이라는 국적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정대세의 국적은 무엇일까요?  



 3  정대세 이중국적? 다국적? 무국적?

정대세가 처음 축구선수로 두각을 나타내며 우리나라에서 유명세를 탔을 때 우리에게 정대세는 당연히 일본 태생의 북한 국적 선수였습니다. 당연히 그렇게 생각되는 것이 북한 국가대표 팀에서 뛰었으니까요.


그런데 사실 정대세는 아버지의 대한민국 국적을 이어받았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해서 북한 국가대표 선수가 될 수 있단 말인가? 정대세는 아마도 어머니에 대한 애착에 더 기울어져 있었는지 조선적이라는 정체성에 더 애착이 있었고 총련계 학교에 다녔으며 국가대표도 북한에서 뛰었습니다.


그게 어떻게 가능했느냐 하면, 북한 대표팀에서 FIFA에 정대세가 북한 국적을 취득했으니 북한 국가대표로 뛰게 해달라고 요청하고 FIFA에서는 남북관계의 워낙 큰 특수성을 고려해서 신속하게 허가를 내준 것입니다. 



그런데 남한과 북한은 서로를 국가로서 인정하지 않고 국적도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대한민국 입장에서 정대세는 대한민국 국적자인 것이고, 북한에서는 정대세가 북한 국적자입니다. 그렇다 보니 대한민국 국적자이기도 한 정대세가 수원 삼성 블루윙즈에서도 뛸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정대세는 대한민국과 북한 여권 두 개를 모두 가지게 되었습니다. 북한 여권으로는 대회 뛰러 말고는 갈 수 있는 나라가 극소수이다 보니 외국 갈 때는 대한민국 여권을 주로 이용한다고 하는군요. 결과적으로 정대세는 일본에 귀화한 사실이 없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상황이다 보니 논란이 따라붙지 않을 수가 없는 거죠.



 4  정대세 국적으로 인한 논란

세 개의 조국, 혹은 0개의 조국. 정대세와 정대세의 행보에는 필연적으로 논란이 발생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일단 북한에 애착이 있어 북한 국가대표 팀에서 뛰었으며, 한국 프로팀에서도 뛰고 한국 '런닝맨' 등 예능에도 출연하면서 한국 문화에도 관심을 보이는 등 매스컴에 모습을 드러내는 것도 너무도 좋아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한 다큐멘터리에서는 김정일이 죽기 전인데, 김정일을 몹시 존경하며 무슨 일이 있어도 김정일을 믿고 따를 것이라고 말한 것입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엄연한 대한민국 국적자인 정대세가 한 이 말은 악법인지 아닌지를 떠나 현행법인 국가보안법을 위반한 발언이라고 할 수 있었죠.


또 그런데 어떤 곳에서 탈북자에 대해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다며 모든 사람들의 생각은 다르기 때문이고, 북한 주민의 문제에 개입할 어떤 필요성도 느끼지 못한다는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 말은 정말로 관심이 없다는 뜻일지도 모르지만, 그 가능성은 적고 북한에 우호적인 입장에서 탈북자들이 마땅치 않다는 의미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수원 삼성의 라이벌인 FC 서울 팬들을 중심으로 안티팬들이 꽤나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5  북한이 낳은(?) 최고의 축구 스타

정대세는 J리그 가와사키 프론탈레에서 프로선수 데뷔를 해서 2006~2009년까지의 4시즌에서 114 경기에 출전해 42골을 넣는 성적을 올리며 발군의 축구 선수로 떠올랐습니다. 북한 국가대표 팀에 속한 이유로 인민 루니라는 별명을 얻으며 유명세를 얻었습니다.


이런 활약을 바탕으로 2010년에 분데스리가 2부 리그인 BFL 보훔에 입단하게 되고 뛰어난 성적을 얻은 끝에 FC 쾰른에까지 입성하게 됩니다. 하지만 감독과 단장 사이의 알력으로 출전 기회조차 변변히 잡지 못하고 2013년에 K리그 수원 삼성 블루윙즈에 입단하면서 드디어 대한민국 축구 무대에 서게 됩니다. 그리고 그 해 23경기에 출장해 10골에 2개의 어시스트를 기록하며 활약을 펼칩니다.


그후 2014년 시즌은 부진을 겪다가 다시 J리그로 돌아가 시미즈 S 펄스에서 아마도 은퇴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쨌거나 대부분 자신이 선택에 따라 복잡하고 많은 논란을 몰고 다녔고 운동선수에게 그런 것이 짐이 되었을 텐데 멘탈도 엄청나고 난 선수이기는 난 선수인데다가 행보를 보아서는 보통 특이한 개성의 소유자는 아닌 것 같습니다.   



 6  스튜어디스 출신 아내 명서현과의 러브 스토리

어쨌거나 한국에서 화제를 몰고 다닐 수밖에 없는 정대세는 이제 서른네 살에 두 아이의 아빠가 되었죠. 부인은 스튜어디스 출신의 명서현 씨입니다. 스튜어디스 출신이라고 하니 비행기에서의 운명적 만남, 뭐 이런 달달하고 설레는 스토리가 기대되지만 그런 건 아니구요. 2013년 지인의 소개로 만났다고 하네요.


정대세는 5개 국어를 구사할 정도로 언어 감각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그럼에도 나고 교육을 받은 일본의 언어만큼 편한 게 어디 있겠습니까. 명서현 씨가 일본어에 워낙 능통해서 두 사람은 일본어로 속 깊은 고민을 나누면서 사랑을 키웠다고 합니다. 명서현 씨는 정대세보다 한 살 연상인 1983년생입니다.


이렇게 해서 두 사람은 결혼에 이르게 되고 정대세뿐 아니라 명서현 씨도 돌파력 하면 뒤지지 않는지, 이미 1남 1녀를 생산하고 정대세가 부상으로 재활을 하는 와중에 '동상이몽-너는 내 운명'에 출연하기에 이릅니다.



 7  정대세-명세현 부부의 '동상이몽' 출연 화제

정대세와 명서현 부부는 우블리라는 별명을 얻으며 한국에서도 인기폭발중인 우효광과 추자현 부부, 애틋한 사연을 지닌 장신영, 강경준 커플에 이어 새로 합류하며 프로그램의 케미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가족을 위해 아침밥으로 오차즈케를 요리하고, 은퇴 후 삶을 위해 부동산 중개인 준비를 한다는 정대세, 앞으로의 행보도 참으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셀렙임은 틀림없는 것 같아요.


관련글:

동상이몽 2 우효광, 나혼자 산다 성훈, 애프터스쿨 유이, 배우 소지섭에서 힐러리 스웽크까지, 수영선수 출신 국내외 남녀 연예인 다섯

미스 춘향 선, 전남편 소지섭 절친 위승철과 이혼 이유, 아들 하나 엄마 장신영♥가시꽃 배우, 강경준 나이, 인스타그램, 동상이몽 시즌2 컨셉 논란 등 궁금증 7

동상이몽 시즌2 - 너는 내 운명 합류 김정근 아나운서 아버지 집안 재력 루머 및 이지애 아나운서와의 초고속 결혼 풀스토리 무엇?


동상이몽 2 너는 내 운명 재밌게 보고 계시다면

아래 공감버튼  클릭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