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4일은 쿨의 멤버였던 가수 유채영이 세상을 떠난 날입니다. 유채영은 위암 말기 수술 이후 투병 생활을 이어가던 중 2014년 7월 24일 향년 41세의 안타까운 나이로 세상과 이별을 했습니다.
당시 늘 긍정적이고 에너지 넘치는 모습 뒤로, 단것 위주의 식습관으로 허겁지겁 배를 채우곤 했다던 유채영의 식습관과 위암의 연관성이 화제와 논란이 되기도 했었는데요. 가수이자 배우 유채영이 누구인지, 유채영 위암 투병 등, 생전 모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1994년 쿨의 원년 멤버로 데뷔한 가수 유채영
유채영은 본명 김수진, 1973년 9월 22일 경기도 안양에서 태어났으며, 1994년 쿨의 1집 앨범 '너이길 원했던 이유'로 데뷔한 가수로, 파격의 삭발 여성 댄서로 아주 유명했습니다.
유채영은 2009년 MBC '라디오 스타'에 이재훈을 비롯한 쿨 멤버들과 함께 출연했는데요. 당시 유채영은 이재훈과 쿨 이전부터 친구였다며, 원래 쿨의 여성 멤버는 유채영이 아니었지만 그만둔 탓에 그 공석에 이재훈이 자신을 소개해서 쿨에 들어가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2 쿨 탈퇴 후 신정환과 어스(US) 활동
쿨에서 독무를 담당하며 인상적인 활약을 펼쳤던 유채영은 그러나 쿨에서의 활동이 오래 가지는 못했고, 곧 그룹을 탈퇴해서 새로운 그룹인 어스(US)로 활동하게 됩니다. 당시 어스에서 랩을 담당했던 인물이 대니, 한국명 신정환입니다. (그 신정환과는 이름만 같은 동명이인)
유채영은 쿨 탈퇴 이유로 활동 제약을 들었습니다. 당시 쿨의 매니지먼트를 담당했던 사장이 유채영에게 춤만 추라고 하고 노래는 절대 부르는 말라고 단서를 걸었는데, 유채영은 노래를 부르고 싶은 마음에 탈퇴를 결심했지만, 그러나 새로 들어온 유리를 보며 후회와 대리 만족을 동시에 느꼈다고 당시를 회상하기도 했습니다.
3 '색즉시공'으로 배우 데뷔
쿨과 어스 이후 유채영은 몇 번의 솔로 앨범으로 솔로 활동도 해 봤지만 그렇게 썩 잘 풀리지는 못 했고, 이후 2002년 영화 '색즉시공'을 통해 배우로 데뷔를 하게 됩니다.
색즉시공에서 유채영이 맡았던 배역인 한유미 역은 여자 배우로서는 쉽게 나서기 힘든 소위 망가지는 연기였는데, 유채영은 그 망가지는 코믹 연기를 자연스럽게 소화해내며 이후 '누가 그녀와 잤을까?', '색즉시공 2'까지 영화 배우로서 커리어를 이어가게 됩니다.
4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맹활약한 유채영
연기자로 전향한 이후 유채영은 특유의 코믹 연기를 선보이며 개성파 조연으로 자리매김했는데요, 이후 이런 영화 배우로서의 활약으로 2009년부터 '학교 다녀오겠습니다 시즌2', '스타특급대작전 함 사세요', '미녀들의 1박 2일 시즌3', '토크樂 황금마이크' 등에서 개그우먼 못지않은 끼로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선사하게 됩니다.
5 1살 연하의 사업가 김주환 씨와 결혼
2008년 소속사를 옮기며 재도약을 준비하던 유채영은 겹경사로 10년 동안 함께 서로를 알아오던 1살 연하의 남자친구 김주환 씨와 그 해 9월에 결혼식을 올리게 됩니다.
당시 김주환 씨와는 가수로 삭박을 했을 때부터 친구로 알았던 사이인지라, 유채영은 그런 자신의 여성미가 없는 모습에 남녀로 어필하게 될지는 생각도 못했는데, 오랜 친구로 지내다보니 서로 얘기도 잘 통하고, 취미도 맞아 어느새 결혼까지 가게 되었다고 고백을 하기도 했습니다.
유채영 남편 김주환 씨는 노무현 대통령 시절 대법관, 이명박 대통령 시절 국무총리를 역임했던 김황식 국무총리의 조카로 유채영과는 쇼핑몰 사업도 같이 하고 매니저 역할까지 맡으며 사이가 아주 돈독했던 친구같은 남편이었다고 합니다. 아들이 하나 있다는 루머가 돌기도 했지만, 유채영, 김주환 씨 사이에 아이는 없었습니다.
6 위암 말기 판정 이후 투병 중 사망. 유채영 사망원인은 식습관?
영화 배우와 예능 방송인으로 활약하며 결혼생활을 이어가던 유채영은 2013년 10월 갑작스레 위암 말기 판정을 받고 이듬해 7월 안타깝게 사망하게 됩니다. 몸이 좋지 않아 건강 진단을 받으러 갔는데 이미 위암 말기였고, 위암 말기 판정 이후 수술을 받았지만 이미 암세포가 다른 장기로 전이된 상태였다고 하죠.
수술 이후 유채영은 항암치료를 받지만 큰 효과는 보지 못합니다. 그리고 이어진 논란이 바로 유채영 식습관 논란입니다.
과거 유채영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 말에 따르면, 유채영은 늘 긍정적이고 에너지 넘치는 모습을 보였지만, 그러나 식습관이 단것 위주의 음식으로 허겁지겁 배를 채우곤 해서 주위 사람들이 건강 걱정을 많이 하곤 했다고 합니다.
특히 유채영은 첫 끼부터 단 음식으로 배를 채우는 적도 상당히 많았고, 방송에서도 단 음식이 열량도 많고 먹으면 든든하다며, 바쁜 시간 와중에도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단 음식을 선택한다고 말하기도 했는데, 어떤 방송에서는 커피 한 잔에 시럽을 무려 3숟가락을 넣기도 하고, 군것질이 손에서 끊이지 않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유채영 사망 당시 유채영의 그런 식습관이 위암과 직결되지 않았나 하며, 유채영 사망 원인으로 '유채영 식습관'이 연관 검색어로 뜨며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7 유채영 사망 3주기 남편 김주환의 애절한 사모곡
유채영의 남편 김주환 씨는 2014년 7월 24일 아내 유채영이 사망했을 때 유채영 팬카페에 아내를 먼저 떠나보내야 했던 절절한 슬픔의 마음을 글로 남겼습니다. (아래 전문)
"감사합니다 채영이 사랑해주시는 여러분에게 너무나도 감사하고 감사합니다. 저도 실감나지 않고 믿기지도 않고 믿고싶지 않은 시간입니다. 그냥 하루하루 숨만 쉬며 버티다 채영이 흔적을찾다보니 채영이를사랑해주시는 분들이 모인곳까지 오게됐네요.
비록언젠가 잊혀질거라는거 알고있지만 아직까지는 채영이를 사랑해주시는 분들이 너무나도 고맙고 감사할 따름입니다. 아직은저도 아침에 울고 저녁에 울고 밤에도 그리워하다 잠들고 자다가도 고개를 저으며 깨어나곤하지만 그래도 이렇게채영이를 사랑해주시는 분들이 모인곳에와서 채영이 흔적을 볼수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제가 가지고있는채영이의 흔적외에 여러분이 올려주시는 사진이나 글들이 얼마나 큰힘이 되는지.."
그런 남편이 지난 2017년 7월 14일 다시 유채영의 팬카페에 아내를 그리워하는 애절한 마음을 남기며 유채영을 기억하는 팬들의 눈시울을 다시 한 번 뜨겁게 했습니다. (아래 내용)
"미안하다 채영아 나한테 와서 얘기하지 그랬어 왜 동생한테 찾아가서 그런 부탁해. 동생한테 연락받고 마음이 너무 아팠어. 보고 싶으면 내 꿈에 찾아와서 오라고하지 왜 동생한테 나불러 달라 그랬어 바보야.
그렇지 않아도 24일날 가려고 했는데 자기가 보고 싶어 하니까 내일 갈게 아침 일찍 빨리 달려갈게 자기 좋아하는 육포랑 초콜릿이랑 콜라사서 얼른 달려갈게. 앞으로는 나보고 싶으면 내 꿈에 찾아와서 얘기해줘 나도 많이 보고 싶으니까.
동생한테 연락받고 하루종일 마음이 너무아팠어 밥을먹어도 소화도잘안되고 머리도아프고 멀미도나고...더자주 가지못해서 너무미안해 오늘밤만참아 아침일찍갈테니까 알겠지?있다봐 잘자 내사랑”
배우 유채영이 떠난지 벌써 3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쿨 데뷔 때의 삭발한 모습의 다이나믹하고 파워풀했던 모습, 예능 프로그램 해피투게더에 나왔을 때 또 다른 예능감을 뽐내던 모습 등 여전히 그녀의 밝은 미소가 그립네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하늘 위에 있어도 늘 행복하세요.
☞ 관련글:
신성일 폐암 3기, 엄앵란과의 결혼, 바람, 이혼, 졸혼에서 故 김영애와 아이, 낙태까지 파란만장 인생사
유채영 3주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아래 공감버튼 ♡ 클릭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