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리듬체조의 대표 주자 손연재와 FT 아일랜드의 리더 최종훈이 석 달째 열애중이라고 합니다. 두 사람의 소속사에서 인정한 부분이고 공식 연인입니다. 두 사람 손연재와 최종훈은 3개월 전 지인 소개로 만나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데이트를 즐겼으며, 운동이나 음악 등 서로 좋아하는 취미 코드로 비슷해서 호감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정도면, 최종훈 소속사의 공식 입장따라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봐'주는 것까지는 아니더라도, 그냥 연애할 때도 됐거니 하며 얼마나 사귀는지 두고나 보며 그러려니 할 수도 있겠지만, 이번에도 손연재를 향한 댓글은 꽤 거칩니다. 도대체 왜 손연재는 이렇게까지 안티팬이 많은 것일까요? 그 이유를 가늠할 수 있는 7가지 정황을 알아봅니다. (출처는 나무위키입니다)
1 소속사의 과도한 언론플레이가 안티를 양산했다는 주장
'언플' 즉 언론플레이의 준만인데요. 손연재는 2008년 당시 김연아 선수와 같이 IB 스포츠 소속이었는데, 당시 IB 스포츠가 과도하게 손연아를 김연아와 엮어 언론플레이를 하면서 생긴 논란입니다.
김연아야 당연히 언론에서 노출 빈도가 많은 수밖에 없겠지만, IB 스포츠가 그런 김연아 선수의 유명세를 이용해서 같은 소속사 선수인 손연재를 너무 과도하게 언론 플레이로 들이밀다보니 안티팬들이 생겨났다는 것이 손연재 언플 논란으로 인한 안티 양산설입니다.
심지어 2016 리우 올림픽에서는 여자 골프 금메달리스트인 박인비 선수보다도 체조 4위의 손연재 기사가 더 많고, 체조 4위 선수로는 절대 나올 수 없는 부모님 기사까지 양산대는 등, 언론에서 여자 스포츠 선수의 외모를 너무 본다며 그 수혜자인 손연재에 대한 안티가 들끓기도 했습니다.
2 손연재는 대한민국의 아델리나 소트니코바다?
손연재는 이른바 '오버스코어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선수입니다. 공식적이지는 않지만, 손연재는 2015년 광주 하계 유니버시아드 금메달, 2012 런던 올림픽 5위의 수상이 오버스코어에 의한 점수라는 주장이 네티즌들 사이에 계속해서 제기된 바 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에서 손연재의 금메달 수상 이후 자국 편파판정과 오버스코어 논란이 거세졌는데, 특히 손연재가 경기 후 심판과 포옹을 하는 사진이 공개되며, 편파판정으로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여자 피겨 금메달리스트가 되었던 아델리나 소트니코바와 엮는 별명 손트니코바라는 불명예를 안기도 합니다. 이 정도면 자국 선수에게는 안티 중의 최고 레벨급 안티라고 할 수 있죠.
3 김연아와의 무리한 비교, 속칭 '연아가 너무 좋아 연재가 미웠다?" 주장
이는 IB 스포츠의 무리한 언론플레이와도 무관하지 않은 이유인데요. 언론이 자꾸 국제대회 성적이나 기량 등을 놓고 봤을 때 비교 자체가 불가능한 선수인 김연아에 손연재 선수를 동급으로 비교하면서 안티팬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굳이 리듬체조를 피겨에 비교해야할 필요가 있다면, 엄밀하게 말하면 손연재의 비교 대상은 아시안 게임 금메달리스트인 최다빈 선수 정도가 정확한데, 그걸 무리하게 자꾸 김연아에 비교해대다보니까 안티가 안 생길수 없다는 게 팬들의 일반적인 생각입니다. 속칭 "연아가 너무 좋아 연재가 미웠다"고도 할 수 있지만, 그마저 비교대상이 아니라는 것이 일반적이죠.
4 김연아에 대한 비웃음으로 안티팬 플러스
사실 손연재가 김연아에 대해 여러가지 복잡한 심정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은 인지상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지난 2016년 같은 소속사인 최재우 스키 선수가 김연아와 찍은 사진을 올려 화제가 되자, 이후 최재우 선수가 손연재 동영상도 올리고, 거기에 손연재가 ㅋㅋㅋㅋㅋㅋㅋㅋ라는 댓글을 달면서 김연아에 대한 비웃음 논란에 휩싸인바 있습니다.
손연재 선수는 국가대표로서 자격 미달의 행동을 많이 해서 논란에 오르며 안티팬을 양산한 점도 없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2012년 국가대표 선발전에 발목 부상을 이유로 불참했으면서, 1주일도 채 지나지 않아 SBS '런닝맨' 녹화에 참여했고, 2013년에는 발가락 미세골절로 국가대표 전지훈련에 불참했으면서 말레이시아로 가족 여행 겸 광고 촬영에는 응했다는 예 등이 있습니다.
우연이라면 우연일 수도 있겠지만, 자꾸 그런식의 상황이 반복되다 보니까, 돈 안되고 힘이 드는 국가대표 일정은 멀리 하고, 돈되는 광고나 인기를 얻을 수 있는 예능 프로에만 출연한다며 논란이 끊이지 않으며 안티가 늘어나게 됐다는 주장입니다.
6 늘품체조, 차움병원 등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 안티팬 양상
또한 손연재는 김연아가 늘품체조 시연식 참여를 거절한 것과는 달리 박근혜 대통령과 함께 늘품체조 시연에 참여해서 네티즌들의 눈총을 받았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리시술로 유명한 차움병원 단골인 점, 차은택 연루설, 미르재단 유사설로 논란이 된 청년희망펀드 가입 등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연관이 되면서 안티팬도 늘어났습니다.
7 안티팬만 있는 디시인사이드 손연재 갤러리
마지막으로 손연재가 안티가 많은 이유 중의 압권은 바로 디시인사이드 손연재 갤러리의 정체성입니다. 디시인사이드 인물 갤러리는 해당 인물에 대한 가장 덕후들이 모여서 그 인물에 대해 최고의 심도깊은 정보를 공유하는 일종의 찬양 사이트적인 성격이 강합니다.
하지만 손연재의 디시인사이드 손연재 갤러리는 팬이라고는 거의 없고, 존재하는 팬 거의 모두가 안티팬들 뿐인데, 근데 아이러니컬하게도 손연재 선수의 국내 팬사이트 중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이는 곳이 바로 여기 디시인사이드 손연재 갤러리라는 것입니다.
이른바 안티팬들 사이트가 가장 인기가 많은 팬사이트이고, 그로 인해 안티가 안티를 낳으며 안티팬들이 줄어들 기세라고는 전혀 없이 안티가 계속 늘어나는 악순환, 손연재 안티 많은 이유 최고의 설득력 있는 이유입니다.
☞ 관련글:
- 휴 잭맨이 김연아 연기를 극찬한 사연은? 굿바이 울버린, '로건'의 휴 잭맨 스타 탐구 17
- 명현만 로블로 아오르꺼러 낭심 강타, 프로 스포츠 선수들의 낭심 보호대는 어떻게 생겼을까?
- 정유라 아들과 유섬나 한날한시 동시 입국, 박근혜 정권 기막힌 우연의 일치 TOP3
손연재 이러니 안티팬 많을법도 하네요
동의하시면 아래 공감버튼 ♡ 클릭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