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드/미드 미드 특집

워킹데드 시즌6 16화 마지막회 클리프행어, 네간의 방망이 루실에 희생된 캐릭터는 누구?

출처: AMC

'워킹데드' 팬들이 화가 많이 났다. 시즌6이 시리즈 사상 가장 무지몽매하다시피한 클리프행어로 끝이 났기 때문이다. 미국 시간으로 지난 2016년 4월 3일 방영된 '워킹데드' 시즌6 16화 에피소드에서는 시리즈 사상 가장 사악하다는 악당 네간이 등장해서 자신의 부하들을 몰살시킨 릭 일행을 붙잡아 본보기 처형을 감행하는 장면이 전파를 탔다.


하지만 제작진은 누가 죽었는지 여부를 공개하지 않았다. 글렌이 죽었니 살았니로 새가슴을 조이게 했던 에피소드 때처럼, 열혈 팬들은 방영분 오디오를 분석하거나, 마지막 장면 네간이 움직였던 동선을 해부해서 저마다 네간의 본보기 처형의 희생자가 누구일지를 추정했다. 네간의 방망이 루실에 희생된 비극의 주인공은 누구일까? 아래 그 열 명의 가능성!        

 

 

1. 글렌

어쩌면 그럴 수도 있다. 시즌 초반 글렌게이트를 통해 극적 분위기를 고조시킨 다음 원작 그대로 글렌을 희생시킬 수도 있다. 반전의 반전을 위해서라면 글렌이 가장 효과적인 죽음이다. 하지만 이미 '워킹데드'는 원작 코믹스와 상당히 거리를 두며 진행된 지 오래고, 글렌의 그 난리법석 이후 또 다시 죽음으로 몰고 가기에는 글렌의 극중 비중이 너무 크다. 희망도 절망도 글렌에게는 여전히 반반이다.

 

 

2. 릭 

현실적으로 릭이 처형됐을 가능성은 제로! 릭은 '워킹데드' 시리즈가 종영을 맞이할 때까지 살아남아 생존자들을 이끌 것이다. 원작 코믹스에서처럼 어느 순간 릭이 손목이 절단되는 상해를 입을 가능성도 현재로서는 제로이다. 릭은 '워킹데드'의 간판이다. 간판을 내리는 경우는 장사를 접을 때뿐이다!

 

 

3. 칼 

칼이 희생양이 됐을 가능성은 다분하다. "누구 하나라도 움직이거나 한마디라도 뻥긋하면, 이 아이의 다른 한 쪽 눈을 파내서 애비에게 먹이겠다"던 네간의 발언 때문이다. 하지만 원작 코믹스에서의 그 모든 살육에도 불구하고 네간과 칼의 기묘한 유대가 형성됐던 과정은 칼이 희생양이 아니었음을 방증하는 가능성 역시 다분하게 보여준다.

 

 

4. 미숀 

미숀이 희생되어야 할 이유는 릭의 연인이라는 본보기성 이유 말고는 찾을 수 없다. 하지만 희생되지 말아야 할 이유는 여럿이다. 미숀은 그 어떤 사내보다도 강한 전사여서 네간에게도 가장 유용한 자산이 될 수 있으며, 글렌, 데릴과 함께 미숀은 '워킹데드' 팬들이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이며, 작금의 상황에서 미숀이 희생되기에는 스토리적으로 너무 뜬금없다. 미숀이 희생되었을 가능성은 건너 뛰어도 좋을듯!

 

 

5. 데릴 

제작진은 논란의 시즌6 마지막회 직전에 데릴을 가지고 장난을 쳤다. 그 장난으로 데릴은 어깨에 총상을 입은 상태로 겨우 목숨을 부지한 상태이다. 현재 '워킹데드' 캐릭터중 가장 인기가 많은 데릴이 희생양이라면, 제작진은 데릴의 목숨을 담보로 네간을 좀 더 사악하게 그려내며 시청률 반등을 노리는 것일 수도 있다. 사실 데릴이 죽는다면 이보다 적절한 때도 방법도 없다. 데릴이 워커에게 물려죽는다거나 전투 도중 죽는다는 것은 어색하기 그지없다. 그러나 '데릴 죽이면 AMC 폭파'라는 팬들의 반발을 어찌 감당할지는 여전한 궁금증.

 

 

6. 메기 

메기가 임산부라는 것을 고려하면, 글렌 대신 메기를 죽이는 행위가 얼마나 큰 파장을 불러일으킬지 예상하기 힘들다. 하지만 이 드라마는 다른 드라마도 아닌 '워킹데드'인지라, 임산부를 배려하는 할리우드 공식이 적용되지 않아도 할 말은 없다. 게다가 원작 코믹스에서 죽었던 릭의 딸 주디스가 살아있는 상태에서, 릭 일행이 좀비 아포칼립스 묵시록을 두 명의 아기를 데리고 헤쳐나가기에는 힘이 붙일 수도 있다. 제작진의 딜레마!

 

 

7. 애런, 로지타, 샤샤, 유진  

사실 여기서부터 언급되는 애런, 로지타, 샤샤, 유진은 네간의 일벌백계 희생양으로 삼기에는 다소 중량감이 떨어진다. 네간이 애런을 희생양으로 삼았다면 단순히 좀 더 잔혹한 살육 방법을 보여주기 위한 제작진의 꼼수일 뿐이고, 로지타와 샤샤는 죽기에는 그간 극중에서 보여준 임팩트가 너무 애매모모한 포지셔닝이고, 유진을 죽이기에는 총알 제조니 자발적 전사 입문이니, 시즌6 들어 캐릭터를 조금씩 키워나갔던 수고가 아까울 수도 있다. 아마도 이들 네 명은 네간의 보복 희생양이 아니었을 가능성이 더 크다. (물론 이들 중 하나가 죽었다면 팬들로서는 정말 진짜 다행인 것이고!)

 

추천글

 

워킹데드 시즌7 캐스팅 시작, 새로 합류하는 워킹데드 뉴 페이스는 누구?

남자라면 지금 당장 일렬종대로 집합! 남자들을 위한 미드 추천 10

'모던 패밀리'와 애플의 동거에서부터 '매드맨'의 감성 PPL까지! 미드 역사상 가장 성공적이었던 PPL 일곱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