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강규형 KBS 이사에 대한 해임안을 재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대통령의 재가는 방송통신위원회의 건의가 올라오면 인사혁신처가 검토를 하고 그다음에 대통령이 할지 말지 여부를 검토하는 과정을 거쳐 이루어집니다.
강이사의 해임이 확정되어 이제 KBS 이사진은 여당 추천 인사 6명, 야당 추천 인사 5명으로 결정이 되는데요. KBS 새노조 파업의 전기가 될 고대영 사장의 거취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겠죠? 강규형 이사가 누구인지, 강규형 이사의 해임으로 달라질 KBS의 정치를 쉽고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1 해임된 강규형 누구? 해임 이유?
강규형 KBS 이사는 1964년 2월 1일생으로 오하이오대학교 대학원에서 역사학 박사를 하고서 현재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교수로 있습니다. 2005년~2006년에 KBS 교향악단 운영위원, 2011년~2013년 방송통신위원회 시청자권익위원회 위원, 2015년부터 오늘까지 KBS 이사회 이사를 하는 등, 방송과, 특히 KBS와 인연이 많은 인물이죠.
문대통령 재가의 이유는 법인카드를 사적인 용도로 쓰는 업무추진비를 윺용하는 등의 이유로 방통위의 결의로 해임이 결정된 강규형 교수인데요. 자신의 퇴진을 외치는 1인 시위자에게 다가가 어깨를 두드리고 그 모습을 사진으로 찍는 사람에게 V자를 그리는 등 평소 남다른 기행으로 유명한 모양입니다.
2 KBS 파업과 고대영의 운명은?
현재 KBS 새 노조는 고대영 사진의 퇴진과 KBS 정상화를 외치며 100일 넘게 파업을 이어가고 있죠. 고대영이 해임이 된다면 새노조가 파업을 멈출 것이고 KBS 방송이 드디어 정상화가 될 날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강규형 이사가 해임되면서 고대영 사장이 해임될 가능성은 백퍼라고 봐도 무방할 수 있겠는데요. 여기에 지금 파업에 참가하고 있지 않은 공영노조와 야당이 문재인 정부가 KBS를 정치적으로 장악하려는 의도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하, 지난 9년은 이들의 머릿속에서 무엇이었을까요?
하지만 문재인 정부도 민주 정부라 해서 너무 자만과 무조건 옳다는 생각을 하지 말고 공정 방송을 실현하는 데 걸림돌이 되지 말고 힘이 되는 정부가 되어주었으면 하는 한 국민의 바램입니다.
3 고대영의 후임은 누가 될까?
해임된 강규형 이사 자리에 더불어민주당이 추천한 인사가 선임된다면 이사진 비율이 6 대 5로 여당 쪽이 우세해지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고대영 퇴진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 됩니다.
이제 공정방송을 책임져야 할 KBS의 새로운 사장은 누가 될까요? 고대영 사장이 워낙 오래 버티면서 퇴진을 할지, 해임이 될지도 너무 끌어왔기 때문에 고대영 사장의 후임 후보가 누구일까에 대해서는 별로 여러 군데에서 말이 나오지 않는 것 같아요.
손석희 JTBC 사장의 이름이 거론되는 건 이제 예삿일이구요^^ 하지만 그럴 가능성은 영퍼일 것이고, 궁금한 건 MBC의 최승호 사장 선임만큼 파격적인 인사가 될지 하는 것이네요.
어쨌거나 저는 파업이 끝나고 평창 동계올림픽 중계를 한 공중파 방송에서 더 볼 수 있다는 게 즐겁고 신나네요^^ KBS 새노조 응원합니다. 이제껏 고생하셨고, 끝까지 잘 가봅시다!!! ☞ 관련글: - 신동호 후임 강재형 MBC 아나운서 국장 뭐라 했길래 주진우 기자가 김성주를 공개저격했나? - 배현진이 갈궈서 빨간머리 염색후 MBC 퇴사했던 김소영 아나운서 남편 오상진 아나운서와 작은 서점 운영하며 사는 사연 - MBC 간판 아나운서에서 파업, 퇴사, 프리 활동, 전현무와의 관계, 집안, 아버지 직업 궁금증까지, 신혼일기 2 - 오상진&김소영 아나운서 부부편 완벽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