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데이 이슈

이특, 신동, 예성, 은혁, 동해에서 전학생 김희철, 최시원 활동 불참까지, 아는 형님 100회 특집 컴백 슈퍼주니어 리턴즈 궁금증 7

정규 'PLAY'를 들고 2년 만에 드디어 컴백하는 슈퍼주니어가 '아는형님'에 출격합니다. 멤버가 11명이다 보니 모두 모이는 완전체의 모습은 좀처럼 보기가 힘들죠. 최시원은 프렌치불독 한일관 사태로 8집 활동에 전면 불참하기로 결정했으니 당연히 '아는형님'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구요.


강인은 또다시 음주운전으로 자숙기간을 가지고 있죠 ㅠㅜ 또 막내 규현은 막내들 중 마지막으로 군입대를 했구요. 어쨌거나 컴백이 반가운 슈퍼주니어 얘기를 좀 해볼게요.



 1  장수 아이돌 슈퍼주니어

1세대 아이돌 그룹들이 재결합을 하거나 간간히 프로젝트 형식으로 활동하는 걸 빼고 현재 실제로 활동 중인 아이돌 그룹 중에 가장 오래된 그룹이 슈퍼주니어죠. 2005년 11월 6일이 슈퍼주니어의 데뷔일로, 12주년이 그야말로 코앞이네요.


보통 데뷔 연도만 알려지지, 슈퍼주니어의 경우처럼 데뷔일자까지 정확히 기록에 남은 이유는 아마도 그날 데뷔 무대에서 1천 명이라는 팬이 모여든 이례적인 일이 있어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정말 슈퍼 핫하게 데뷔한 그룹이었죠.



 2  동남아를 넘어선 한류 개척자?

한류의 시대는 어쩌면 슈퍼주니어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슈주 이전의 한류가 중국과 동남아에 국한되어 있었다고 한다면, 슈주가 등장하면서 K-Pop 열풍과 함께 유럽과 미국으로 퍼져나갔다고 볼 수 있거든요.


꼭 유럽과 미국에서의 한류의 원조가 슈주는 아니라고 해도, 특정 그룹보다는 K-Pop 전체에 일반적으로 관심을 가지던 영미권, 유럽에서 슈주는 슈주라는 그룹으로서 팬덤을 형성하고 지금까지 이어져오는 그룹, 즉 빅뱅과 더불어 그 지역들에서 단독 콘서트를 열 만큼의 팬덤을 형성하고 있죠. 



 3  멤버들의 탈퇴와 소송, 소송의 이유

슈주는 일본의 걸그룹 모닝구무스메처럼 원래 한 해마다 멤버 전체를 바꾸는 로테이션 제도를 채택하려는 그룹이었죠. SM에서 연습생들의 일종의 아이돌 등용문으로 활용하려던 그룹이었습니다. 하지만 데뷔하자마자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그런 시스템이 팬들의 엄청난 반발을 사면서, 2006년 막내 규현의 합류와 함께 정식 그룹이 됩니다.


리더인 이특, 희철, 예성, 강인, 신동, 성민, 은혁, 시원, 동해, 려욱, 규현, 한경, 기범, 무려 13명으로 구성된 슈퍼 그룹이 이로써 탄생하는데, 인원이 워낙 많다 보니 삐걱거리는 일도 있고 탈퇴자가 생기기도 했으니, 중국인 멤버 한경과 한국계 미국인 기범입니다.


<슈퍼주니어 전 멤버 기범>


한경은 많은 멤버들 사이에서 서툰 한국어까지 겹쳐 비중이나 존재감이 크지 않았고, 하지만 중국에서는 얘기가 달라지는데 당연히 중국인인 슈주 멤버 한경은 중국에서 인기가 대단했죠. 그런데 중국에서 한경의 활동을 SM이 지원해주지 않고 한경에게 들어오는 광고를 거부하고 슈퍼주니어M으로 돌리게 하는 등 중국 내 활동에 제약을 받아 결국은 전속계약 해지 소송에 이르게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경은 승소 후 배우 쪽으로 중점을 두고 활동하며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로 할리우드로 진출했죠. 기범, 김기범 같은 경우도 배우의 꿈이 더 큰 채로 원래 프로젝트 그룹이었던 슈주에 들어갔지만 일이 그렇게 돌아가지 않자 배우 일에 더 집중하기 위해 탈퇴했습니다.



 4  교통사고

멤버들이 워낙 많아서일까요? 사실 바람 잘 날이 없는 슈주입니다. 사건은 잠시 후 설명하기로 하고 사고부터 짚어보면, 우주대스타 김희철이 당한 큰 교통사고가 있죠. 2016년 8월 10일에 돌아가신 동해의 아버지 장례식에 참석을 했다가 서울로 올라오는 길에 교통사고를 당해 대퇴부 골절상을 입고 다리에 철심을 8개나 박는 수술을 받게 됩니다. 이 때문에 김희철은 군면제 판정을 받았지만, 공익요원 근무로 병역의 의무를 이행했죠.


또 2007년에는 이특, 신동, 은혁, 규현이 타고 가던 차가 전복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은혁과 신동은 경상을 입었지만, 이특은 중상을 입었고, 특히 규현은 살지 말지 모를 정도로 심각하게 다쳤죠. 더 심각했던 건 살리기 위한 수술에서 성대가 잘려나가는 것이었는데, 슈주의 가창력 담당인 규현으로서는 절체절명의 순간이었죠. 천만다행으로 규현은 새롭게 시도되는 수술 방법으로 몸도 성대도 건강을 되찾았습니다.



 5  다사다난했던 강인의 사건

슈주의 강인은 여러 사건에 휘말렸습니다. 2009년 9월에 술자리에 있다가 시비를 거는 취객의 행패를 피하다가 그들을 뿌리친 것이 화근이 되었습니다. 강인은 일방적으로 맞기만 했다는 목격자의 진술과 수사로 무혐의 처리가 되었지만 활동을 중단해야 했죠.


그 사건이야 강인의 잘못이 아니었지만, 그로부터 한 달 후 강인은 음주 뺑소니를 저지르고 맙니다. 그리고 8개월의 자숙 끝에 군입대를 하게 되죠. 


이런 말썽 후에도 2016년에 강인은 또 음주운전을 저지릅니다. 벤츠 G바겐을 음주 상태에서 몰다가 가로등을 들이받는 사고를 내고 이번에도 도주를 해서, 앞으로의 커리어가 어찌 될지 모르는 기로에 놓였습니다.



 6  최시원의 프렌치 불독 사건

최시원의 프렌치 불독 벅시가 이웃집 한일관 대표를 물었고, 며칠 후 한일관 대표가 패혈증으로 사망한 일은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했죠. 정말 충격적인 사건이었으니까요.


부검을 해서 정확한 사인을 밝혀내지 않았다는 점에서 저는 한일관 대표의 사인이 벅시에게 물린 것이라는 단정은 내릴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벅시가 '우리 개는 물지 않아요'라고 할 수 없는 강아지였다는 점, 즉 예전에도 사람들을 문 이력이 여러 차례 있었다는 점까지 합치면 최시원 가족의 벅시의 그런 문제행동에 대처하는 방법은 틀려도 단단히 틀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설령 잘 물지 않는 강아지라고 할지언정 교육과 훈육을 해야 하는데, 사람들이 문 전력이 있는 강아지를 목줄 없이 그냥 돌아다니게 내버려두다니요. 최시원과 가족은 이 점에 대한 깊은 책임을 져야 할 것입니다.



 7  슈퍼주니어 아는형님에 출격하다 

슈퍼주니어 리턴즈! 슈주는 멤버들이 본디 예능에 강하죠. 정규 8집 'PLAY'로 컴백하는 슈주가 '아는형님'에서는 어떤 웃음을 빵빵 터뜨려줄지 정말 기대가 되는데요. 예고편부터 빵빵 터지니까요.


이번에도 사건사고, 멤버 입대로 역시 11명의 '본체'를 만나기는 어렵지만, 오랜만의 만남이 반가울 것 같습니다. 또 이번 앨범에서는 '비처럼 가지마오'라는 애절한 발라드로 깜짝 반전을 선보이기도 하더군요. 토요일밤 슈주의 '아는형님' 기대감을 품고 시청하겠습니다^^ 


관련글:

언니가 배우 서승아, 임주환과의 키스씬, 악녀 전문배우, 클라라, 이태임과 1986년생 3대 섹시 미녀 스타, 비행소녀 이채영 나이, 인스타그램 등등 궁금증 5

문채원과 동갑 나이, 울산 5대 얼짱, 황제를 위하여 이민기와 파격 레전드컷, 김예원 욕설 논란, 살빼기전 살빼기후 다이어트, 성형 논란, 아는 형님 이태임 궁금증 9

아는 형님 출연 화제, 원더걸스에서부터 포미닛, 트러블메이커까지, 몸매, 나이, 키, 타투, 패왕색, 영화 곡성 등등 현아에 대해서 아무도 몰랐던 10가지 이색 사실들


아는 형님 재밌게 보고 계시다면

아래 공감버튼  클릭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