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 Screenrant
할리우드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인간의 상상력뿐이다는 말이 있었던가요? 영화 속 특수효과의 세계는 정말 신기하고도 다양합니다.
상상 속에서나 가능할 법한 영상을 눈앞에 펼쳐주는 특수효과, 창의력으로 감쪽같이 눈속임을 해내는 특수효과도 재미지지만, 그 한 편에는 당연히 컴퓨터그래픽이라 생각했던 장면이 무려 실제 촬영이었다는 것을 보고 어이상실에 입이 떡 벌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크리스토퍼 놀란의 '다크 나이트 라이즈'에서부터 스티븐 스필버그의 '쥬라기 공원'까지 누구한테 물어봐도 당연히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든 가공의 영상일 줄 알았던 장면이 실제로는 리얼 촬영이었다는 어이상실, 개념상실 할리우드 특수효과 다섯 가지를 모았습니다. 컴퓨터 그래픽보다 더욱 리얼한 효과를 위해 이 정도 무모함을 동원할 정도면 정말 혀를 내두르지 않을 수 없다는 사실!
1. 다크 나이트 라이즈 (The Dark Knight Rises) 2012
3D보다는 아이맥스, 컴퓨터 그래픽보다는 실제 촬영을 더욱 선호하는 감독으로 유명한 크리스토퍼 놀란은 2012년 작 '다크 나이트 라이즈'의 메인 빌런 베인이 등장하는 도입부에서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무모한 짓을 벌입니다. 당연히 컴퓨터 그래픽이라 생각했던 하늘 위 에어플레인 하이재킹 후 공중 낙하는 비행기 동체가 실제 촬영이었다고 합니다! 무려 실제 터보프롭 비행기 동체를 동원해서 촬영 후 하늘에서 떨어뜨려버렸다는 사실!!
<말도 안 돼! 실제 비행기였다니!>
크리스토퍼 놀란은 아주 아주 리얼한 장면을 얻어내기 위해, 스코틀랜드 평원에 반토막이 비행기 동체를 세워 놓고 실내 장면을 촬영을 한 후, 헬리콥터를 동원해서 스턴트맨들이 매달린 동체를 하늘로 들어올려 실제 촬영을 하고, 그 동체를 그대로 하늘에서 떨어뜨려 버렸다고 합니다.
<무식하고 무시무시한 크리스토퍼 놀란>
<세트 제작 비용이 더 들었겠다고나>
<터보프롭 실제 스턴트맨 촬영 장면>
<낙하 완료된 동체>
2. 007 스카이폴 (Skyfall) 2012
리부트 007 시리즈의 3탄인 2012년작 '007 스카이폴'에서 사상 최고의 적 실바와의 한판 승부에서 기차역을 뚫고 들어오는 전동차는 컴퓨터 그래픽이 아닌 실제 촬영이었다고 합니다. 게다가 그 장면에서 연이어 촬영된 007 역의 다니엘 크레이그가 돌진하는 기차를 피하는 장면 역시 실제로 스턴트맨 없이 다니엘 크레이그가 돌진하는 기차 촬영 현장에서 직접 연기했다는 놀라운 사실! (이런 아무리 007 제임스 본드라고 해도 그런 무식한 짓을!!)
<다니엘 크레이그 실제 촬영>
<저 장면을 하라니까 또 직접 한 다니엘 크레이그도 대단에 대단!>
3. 트론 (Tron) 1982
1982년 작 영화 '트론'은 당시로서는 엄청난 규모의 컴퓨터 그래픽과 게다가 3D 효과까지 구현해낸 시각적 혁명으로 유명했던 작품입니다. 그러나 영화 속 오색 형광색 번쩍번쩍 효과는 당연히 컴퓨터 그래픽이겠거니 생각했겠지만, 웬걸 대부분의 장면은 컴퓨터 그래픽이 아닌 흑백 촬영한 필름 원본을 14인치 크기로 늘려서 사람이 일일히 형광펜과 붓으로 그려넣은 수작업이었다는 사실!
제작진은 영화의 완성을 위해 얼굴, 의상, 파란색 네온, 노란색 네온, 붉은색 네온 등등 하나의 프레임을 최소 6개에서부터 많으면 30개까지의 조각조각으로 나눴고, 그 결과 초당 24프레임의 75분 분량의 영화를 만들기 위해 대략 80만 개의 프레임에 일일히 색깔을 넣는 작업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영화를 만들기 위한 역사상 가장 미련한 짓 중의 하나가 아니었을까 싶은 엄청난 장인정신입니다.
<1982년도 '트론' 예고편 트레일러>
<자, 조금만 더 힘냅시다! 앞으로 4만 개!!>
프레임 하나를 저렇게 또 몇 분할을 했다는!
4. 쥬라기 공원 (Jurassic Park) 1993
스티븐 스필버그의 1993년도 작품 '쥬라기 공원'에서 거대한 몸집의 티라노 사우르스도 무시무시했지만, 그보다도 더한 공포의 대상은 바로 강력한 발톱으로 무장했을 뿐더러 스스로 문을 돌려 열기까지 하는 두뇌를 소유한 랩터들이었습니다. 바로 이 공포의 대상 티라노 사우르스에서부터 랩터들까지 모두 컴퓨터 그래픽이 아닌 모형에 사람이 들어가서 연기를 한 실제 촬영이었다는 사실!
스티븐 스필버그는 이후 컴퓨터 그래픽 기술이 훨씬 진일보한 1997년도와 2001년도의 '쥬라기 공원' 속2편과 3편에서도 공룡과 사람이 대적하는 장면에서 컴퓨터 그래픽이 아닌 모형 촬영을 고수했는데, 이유는 지금과 같은 모션 센서 기법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사람이 직접 모형에 들어가서 연기를 하는 것이 당시로서는 가장 자연스럽고 리얼한 영상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진! (랩터들 너무 귀여운 듯. 저 랩터 신발 저거 저거 어뜩할겨?!)
<사람이 이렇게 들어갈 수 있도록 모형을 미리 만들고>
<앙 너무 귀여운 랩터 탄생!>
<랩터 신발 ㅋㅋㅋㅋㅋ>
<아역 배우들의 쩌는 연기력!>
<이렇게 2편, 3편에서도 모형 실제 촬영을 고집했다는!>
5. 미션 임파서블 5 (Mission Impossible - Rogue Nation) 2015
스턴트 없이 직접 액션을 소화하기로 유명한 배우 중의 한 명이 바로 톰 크루즈입니다. 톰 크루즈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운동을 해서 운동신경이 좋은 것도 사실이지만, 액션을 소화하기 위해서 각고의 노력으로 촬영을 준비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20년 가까운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르 진행하면서, 톰 크루주는 맨손으로 절벽을 오르고,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을 타고 오르는 등 직접 스턴트를 맡았는데, 이번에 개봉한 2015년작 '미션 임파서블 5 로그 네이션'에서도 이륙하는 비행기에 매달리고 물 속에서 5분 이상 숨을 참는 엄청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고 합니다.
'미션 임파서블 5 로그네이션' 수중 촬영을 위해 톰 크루즈는 촬영 두 달 전부터 프리다이빙 연습을 했는데, 실제로 수중 촬영 당시 액션 담당 스턴트 웨이드 이스트우드는 톰 크루즈가 연기가 아니라 실제로 숨이 가빠오는 것이라고 판단해서 강제로 톰 크루즈를 물밖으로 꺼내기 일쑤였다고 합니다.
<톰 크루즈 미션 임파서블 5 이륙하는 비행기 실제 스턴트>
<톰 크루즈 미션 임파서블5 수중 촬영 5분 이상 숨을 안 쉼!>
<맨 손으로 절벽을 오르는 톰 크루즈>
<톰 크루즈 절벽 장면 촬영>
<세계 최고층 빌딩을 오르는 톰 크루즈>
<촬영을 끝내고 기념촬영하는 톰 크루즈>
추천글
에게 이게 뭐야?! 알고 나면 너무 허무한 할리우드 옛날 유명 영화 속 특수효과의 비밀 8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