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드/미드 소개

손현주, 이준기, 문채원, 이선빈 주연으로 리메이크되는 tvN '크리미널 마인드' 원작 미드는 어떤 작품?

tvN에서 처음으로 시되는 수목드라마이자, '굿 와이프', '안투라지 코리아'에 이어 tvN이 세 번째로 미드를 리메이크해서 소개하는 드라마인 '크리미널 마인드'의 원작 미드는 어떤 작품일까요?


한마디로 제2의 CSI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인데요. 기존 '굿 와이프'와 '안투라지 코리아'가 법정 드라마, 방송연예 드라마라고 굳이 구분되었다면, 이번 '크리미널 마인드'는 좀 더 대중성을 띌 수 있는 범죄 수사물이어서 흥행에 대한 기대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원작 미드가 어떤 작품인지 알아볼게요. 



 1  범죄 수사물의 세대 교체, 제2의 CSI, 미드 '크리미널 마인드'

미국 최대 공중파 방송국 CBS의 범죄 수사물은 시청률 면에서는 최고의 효자상품이지만 에미상이나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는 철저하게 외면 받는 것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이유야 당연히, 상까지 줄 만큼 작품성에 대한 고민이 필요없다는 것이죠. 


그래도 CBS의 가장 대표작은 범죄 수사물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과거 CBS는 CSI 시리즈를 필두로 한 NCIS, FBI 실종수사대, 멘탈리스트 등등 절대로 끊어지지 않는 다종 다양한 범죄 수사물 미드를 발표했는데요, 그 중 인기나 모양새 면에서 CSI 시리즈와 가장 닮아있는, '제2의 CSI'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이 바로 '크리미널 마인드'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차근 차근 설명할게요. 



 2  CSI의 영광을 이어받아라, 슈퍼볼 리드아웃 드라마

2007년 미국미식축구리그 결승전인 슈퍼볼 중계권을 확보한 CBS는 슈퍼볼이 끝난 후에 연이어 방영되는 프로그램으로 ‘크리미널 마인드’를 편성합니다. 미국인들의 이목이 가장 많이 집중되는 프로그램인 슈퍼볼 후에 방영되는 프로그램이라는 의미는 바로 시리즈 자체 최고 시청률을 확보할 수 있는, 즉 가장 밀어주는 프로그램이라는 의미입니다.


2007년은 CSI가 여덟번째 시즌으로 접어들면서 슬슬 차기를 준비해야 시기이기도 했는데, 그래서 CSI의 후계자로 지목된 향후 CBS를 대표할 드라마가 '크리미널 마인드'였고, 그런 논의 끝에 슈퍼볼 게임 직후 방영된 크리미널 마인드 시즌2의 14편 에피소드는 ‘도슨의 청춘일기’의 도슨 제임스 반 더 빅이 연쇄살인범으로 출연해서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며 최고의 시청률과 재미를 기록합니다.



 3  CSI 닮은꼴 하나, 스핀오프로 가지를 친다!

'스핀오프'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A라는 드라마에서 인기를 얻은 캐릭터를 쏙 빼서 그 사람을 주인공으로 하는 새로운 B라는 드라마를 만들었을 때 그 B 드라마를 A 스핀오프 드라마라고 하는데, 미드에서 가장 유명한 스핀오프 드라마 중의 하나가 'CSI 라스베가스'의 인기를 바탕으로 다른 도시에서 과학수사대를 만든 'CSI 마이애미'와 'CSI 뉴욕'입니다. 


스핀오프 드라마가 만들어질 정도라는 것은 드라마 자체가 엄청난 인기가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어중간한 정도의 인기로는 어림도 없는 일입니다.


CSI가 CSI 라스베가스의 인기를 바탕으로 두 편의 다른 도시를 배경으로 하는 스핀오프 드라마 두 편과, 'CSI 사이버'라는 또 한 편의 드라마까지 세 편의 스핀오프 드라마를 만들었듯, '크리미널 마인드' 역시 오리지널 '크리미널 마인드'에 이어 현재는 '크리미널 마인드 용의자의 행동'과 '크리미널 마인드 국제범죄수사팀'까지 총 3편의 시리즈가 방영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크리미널 마인드 국제범죄 수사팀'은 '내 이름은 김삼순'으로 유명한 한국계 미국 배우 다니엘 헤니가 범죄 수사 요원 맷 시몬스 역으로 출연하고 있어 한국 미드 팬들에게 더욱 인기가 높은 작품이기도 합니다. 



 4  CSI 닮은꼴 둘, CBS 장수 드라마

CBS 범죄 수사물의 원조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는 'CSI 라스베가스'는 시리즈가 종영할 때까지 모두 15개 시즌이라는 장수 인기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현재 그 뒤를 쫓는 CBS의 최고 인기 드라마는 2017년 현재 14번째 시즌을 끝낸 NCIS인데, '크리미널 마인드'는 그 뒤를 이어 현재 12시즌을 끝마치며, NCIS와 함께 CBS의 최장수 인기 드라마 쌍두마차를 형성하며 CSI 라스베가스의 기록에 도전중입니다. 그만큼 오랫동안 많은 시청자들에게 사랑받는 드라마라는 말이죠.



 5  미드 크리미널 마인드 어떤 내용, 어떤 포맷의 드라마?

미드 '크리미널 마인드' 연쇄살인범을 쫓는 FBI 행동분석팀의 모험담이 그려지는 드라마입니다. 국내에서도 많이 소개가 되었듯 연쇄살인이라는 범죄는 그냥 범죄와는 다르게, 범죄의 패턴이나 행동을 분석해야 하는 과정이 필수인데, 바로 그 연쇄살인범에 대한 행동분석을 맡는 FBI 특수 수사팀을 그린 작품이 '크리미널 마인드'입니다.


연쇄살인범이라는 강도 높은 소재도 긴장감이 넘치거니와, 게다가 그 넓은 땅덩어리인 미국을 무려 전용기를 타고 이동하며 사건을 해결하는 FBI 행동분석팀의 스케일이 맞물려 '크리미널 마인드'는 CBS의 의도대로 CSI 시리즈를 잇는 차세대 범죄수사물의 일인자 자리를 차곡차곡 쌓아가고 있습니다. 



철학적인 메시지도 풍성하고, 인간이 선하기를 더없이 바라는 FBI 연쇄살인법 프로파일러들이 인간의 어두운 내면이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를 시도 때도 없이 목격해야만 하는 극적 긴장감이 문자 그대로 회를 거듭할수록 첨예해지고 있는 드라마가 바로 미드 '크리미널 마인드'입니다. 


정말 강추하는 드라마이니 원작 미드도 보시고 tvN 드라마도 기대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시리즈가 너무 길어서 다는 못 보겠다 싶으신 분은 위에서 말한 시즌2 14편 슈퍼볼 에피소드만 보세요. 완전 블록버스터 스릴러 영화 수준이라 푹 빠지실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글:

다니엘 헤니, 스티븐 연, 수현, 이병헌 등등 할리우드에서 성공한 한국인 배우, 한국계 배우 20인

'굿 와이프', '안투라지' 등등 코리아 리메이크, 한국 버전으로 다시 태어나는 미드 모음!

'크리미널 마인드' 시즌12 제작 확정! 'CSI 사이버', '코드 블랙', '슈퍼걸', '러시 아워' 미정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버튼  클릭 부탁드려요

로그인 없이도 누르실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