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데이 이슈

딴지일보, 나는 꼼수다, 파파이스, 그리고 김어준의 블랙하우스까지! 전 부인과 결혼과 이혼 이유, 인정옥 작가와의 자유연애 소문 등등 김어준 인생사 6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이자 TBS 라디오 프로그램 '김어준의 뉴스공장' 공장장이 SBS '블랙하우스'라는 시사 프로그램의 파일럿으로 첫 지상파 진출을 합니다.


'나는 꼼수다' '파파이스' 같은 팟캐스트에서부터 여러 도서를 내고, 톡톡 튀는 발언으로 화제를 몰고 다니는 언론이 김어준에 관해 알고 싶은 몇 가지를 살펴볼게요.



 1  딴지일보 총수 김어준 누구?

화제의 인물, 문제적 남자라 늘 불리는 김어준은 1968년 12월 6일에 경상남도 창원에서 태어났습니다. 나이는 68년생이지만, 삼수를 해서 홍익대학교 전자제어공학과에 들어갔으니 89학번이죠. 어머니가 유치원 교사셨다는데 김어준을 굉장히 자유롭게 키웠다고 해요.


1968년생 유명인을 살펴보면 박신양, 김건모, 김윤석, 오달수, 이성민, 조덕제 등이 있구요. 고인이 된 최진실, 신해철도 김어준과 같은 1968년생입니다.



 2  딴지일보 총수로 세상을 향해 말하기 시작하다

김어준은 89학번, 즉 학생운동이 한창이던 시절임에도 대학 때 운동권도 아니었고 비교적 평범하게 보냈다고 합니다. 대학을 졸업하고는 포스코라는 대기업에 취직하죠. 그런데 이 포스코를 8개월 만에 때려치우고 나옵니다.


그후에도 여러 회사를 거쳤는데 IMF 때 정리해고를 당했고, 1998년에 딴지일보를 창간합니다. 처음에는 기사 작성부터 사이트 디자인까지 모든 것을 김어준 혼자서 하는 일인 매체였죠. 처음에는 반응이 잠잠하다가 이내 폭발적인 반응을 얻습니다. 대한민국 B급 인터넷 매체의 선구자였다고나 할까요?


거침없는 욕설과 음담패설, 독특한 형식의 정치인 인터뷰, 직설적이고 날카로운 정치 리뷰 등이 인터넷 세대 사이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는데, 디시인사이드라든지, 오늘의 유머 같은 사이트가 비슷하거나 좋은 컨텐츠를 생산하고 김대중 대통령을 시작으로 진보정권이 두 번 연달아 이어지면서 공격 상대가 줄어들고 시류와 좀 동떨어지면서 전성시대가 저물었습니다. 



 3  나는 꼼수다로 한 방에 되찾은 리즈시절

그렇게 김어준의 첫 번째 리즈 시절도 저물었고, 잊혀져가는 듯했죠. 딴지일보의 확장으로 진 빚 때문에 부인과 이혼을 하기도 했고 생활고를 겪기도 했습니다. 그 와중에 집필 활동은 계속 해서 한겨레 신문에 '그까이꺼'라는 상담 코너를 맡기도 하고 책을 내고 강연을 다니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2011년에 '나는 꼼수다'가 빵 터집니다. 주진우 시사인 기자, 정봉주 전 의원, 김용민 시사평론가, 이 네 명이 이명박 대통령의 정치행태와 실정을 신랄하게 까며 '노가리를 푸는' 팟캐스트였는데, 때마침 불어온 소셜미디어 바람을 타고 빵 터졌죠.


이때 출간한 지승호 공저 '닥치고 정치'도 어마어마한 판매고를 올리며 김어준의 리즈 시절의 문을 다시 열어주었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여러 차례의 공연까지 열면서 최고의 인기를 누렸습니다.



 4  김어준의 파파이스

BBK 사건 폭로와 관련해서 정봉주 전 의원이 구속되는 사태에 이어 '나는 꼼수다다' 팀은 사실상 활동을 접었죠. 그리고 2014년에 한겨레와 함께 김어준의 KFC라는 팟캐스트를 런칭하고 엄청난 히트수를 기록하며 여전한 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KFC는 치킨 음식을 만드는 회사이고, 박근혜의 별명이 닭이고, 그러니 작명의 이유는 다 아시겠죠?^^ 그런데 KFC에서 항의가 들어와 쇼 제목을 파파이스라고 바꾼 것이라고 해요. 이슈로는 국정원 직원의 자살 등을 다루었고, 정청래 의원 등, 김어준의 인기를 증명하는 유수한 게스트들이 출연했죠.


또 하차했다가 돌아온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최순실 정국에서 엄청난 다운로드를 기록하면서 김어준의 전성시대는 끝나지 않았음을 보여줍니다. 팟캐스트 '김어준의 파파이스'는 2017년 10월 24일자로 그만두었는데요. '김어준의 블랙하우스'라는 같은 시사 프로그램의 진행 때문일지도 모르겠네요. 



 5  '네 멋대로 해라' 인정옥 작가와의 오랜 연애, 그리고 결혼? 이혼?

김어준이 딴지일보의 쇠락 후 첫 부인과 이혼을 했다는 말씀은 위에서 이미 드렸죠. 그후 김어준은 2004년부터 동갑내기인 드라마 작가 인정옥과 연애를 시작합니다. 인정옥은 '해바라기' 네 멋대로 해라' '아일랜드' 등의 웰메이드 드라마들을 집필한 작가죠.


인정옥과 김어준 두 사람은 함께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결혼할 생각은 없는 것 같습니다. 한 번 결혼했다가 결혼한 김어준가 김어준의 성향이나 연애관을 생각해보면 결혼을 하지 않고 사는 게 납득이 가죠. 또 김어준이 평소에 하는 말이나 생각을 볼 때 그가 자유연애주의자임을 유추해보는 사람들도 있답니다.



 6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어떤 얘기 들려줄까?

2017년 11월 4일 토요일 밤 '그것이 알고 싶다'가 결방하고(헉! ㅠㅜ), 그 자리에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파일럿이 방영됩니다. 여러 코너가 있는 듯한데요. 


스탭도 없이 골방 같은 곳에서 이루어지는 '독한 대담' 코너에는 세월호 유병언 회장의 장남 유대균과의 단독 인터뷰가 공개된다고 합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의 인터뷰도 나오구요.



'그알'의 배정훈 PD, 박근혜 대통령 5촌 살인사건을 파헤친 배 PD가 '블랙 캐비닛'이라는 코너에 출연해 의혹에 싸인 정치적 사건들을 짚어보는 자리도 마련한다고 합니다. 


그밖에 강유미, 만물박사님 타일러 등도 코너를 꾸민다고 해요. 첫 지상파 프로그램을 맡게 된 김어준 총수, 또 어떤 사이다 같은 발언과 진행으로 시청자들을 시원하게 해줄지 기대됩니다.


관련글:

고민정 아나운서 문재인 대통령 대변인 발표 없는 이유는?

양동근 딸 조이 심정지 질식 사고 무엇? 힙합 가수, 배우 양동근 부인 박가람과의 결혼에서부터 준서, 조이, 실로 2남 1녀 아이들과의 생활까지 궁금증 10가지

주진우 기자 패죽이고 싶다 공개 저격, 김성주 아나운서 누나 김윤덕, 매형, 이명박 관계의 비밀 무엇? 한끼줍쇼 김성주 헌신 아내 진수정에게 이별 통보했던 이유는?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재밌게 보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클릭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