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데이 이슈

7개 국어 능통, 14살 때 첫 책 저술, 어머니는 말하기 전문가 이정숙 아나운서, 비밀독서단, 비정상회담 등 출연, 이론상 완벽한 남자 조승연 작가 궁금증 6

영어는 기본, 라틴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등등 7개 국어가 가능하고, 미국 뉴욕에서부터 프랑스를 넘나들며 경영학과 음악, 미술 등등을 한데 엮는 다방면의 관심사로 유명한 조승연 작가가 2017년 JTBC 추석 파일럿 예능 '이론상 완벽한 남자' 연구원으로 합류했습니다. 


조승연 작가가 누구인지, 조승연 작가의 공부법에서부터 조승연 작가를 키워낸 어머니 이정숙 전 KBS 아나운서에 관한 내용 등등을 알아볼게요. 



 1  조승연 작가 누구

조승연 작가는 1981년 서울에서 태어나서 중학교 2학년 때에 미국으로 학교를 옮기게 됩니다. 미국 고교 재학 시절에 전국 라틴어 경시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을 정도로 공부에 재능이 충만한 작가였다고 하는데요.


뉴욕대 경역학부인 스턴 비즈니스 스쿨과 줄리아드 음대 이브닝 스쿨을 동시에 다녔고, 파리로 가서 1년 여간 소르론 대학에서 프랑스어를 배운 후 미술사 고고학과에서 중세 그림을 전공했다고 했을 정도로, 경영, 음악, 미술 등등 다방면에 관심이 많은 인물로도 유명하죠.



 2  14살 때 첫 책을 썼던 천재 작가

조승연 작가는 무엇보다도 작가입니다. '그물망 공부법', '이야기 인문학', '플루언트', '피리 부는 마케터', '비즈니스 인문학' 등등 30여 권에 이르는 퓨전 인문학 및 공부법, 마케팅 등등에 관한 책을 저술했는데요. 


그 중에서도 무엇보다도 눈에 띄는 부분이 바로 1996년에 나온 '보너스 점수와 댄스파티'라는 책이 있습니다. 무려 조승연 작가가 14살 때 쓴 책으로, 엄마와 아들이 함께 미국 중고등학교 유학 체험기라고 합니다. 



 3  4개 국어 능통, 7개 국어 가능한 언어 천재 조승연 작가

또한 조승연 작가는 4개 국어에 능통하고, 7개 국어가 가능한 언어 천재이기도 하답니다. 미국에서 고등학교와 대학교를 나와 자연스럽게 영어에는 능통하게 되었고, 역사와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많아 라틴어를 배워 라틴어 경시대회에서 입상했을 정도이니 라틴어 실력도 상당합니다. 


이후 라티언어를 공부하다 보니 라틴어에서 파생된 언어인 프랑스어와 이탈리아어를 배우게 되고, 그 외에도 일본어, 중국어 등이 가능하기도 하다고 합니다. 


믿거나 말게나 혹은 방송용 멘트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요. 영화에서 다개국어를 하는 제임스 본드를 보고 너무 멋있어서, 제임스 본드처럼 멋진 남자가 되기 위해 더욱 더 다개국어 언어 공부에 매진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4  조승연의 공부법, '소모적인 공부법'을 버려라!

조승연은 대학시절부터 꿈이 문화 콘텐츠 비즈니스를 하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위에서도 기술했듯 여러 학교를 다니며 경영과 음악, 미술을 같이 공부해서 다방면의 문화 콘텐츠를 하나로 엮겠다는 포부를 지니고 공부를 했던 것이죠. 


그런 조승연 작가가 말하는 공부법은 무엇일까요? 한 마디로 '소모적인 공부법'을 버리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공부란 스스로 하는것이고, 공부를 주도적으로 해야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자기가 좋아하는 스타일로 공부를 하라는 것입니다. 학교 공부 말고도 잡지나 신문, TV를 통해 공부를 할 수도 있고, 굳이 책상에 앉아서 공부가 안되면 자기가 가장 편한 자세를 찾으면 된다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한 번에 쓸 수 있는 능력에 한계가 있는 것이 두뇌인만큼, 20분마다 과목을 바꿔서 공부를 하는 것도 필요하고, 공부의 설계도, 다시 말해 공부하는 순서와 방법을 설계한 후 목표를 확실히 설정하고 공부에 매진할 것이며, 무엇보다도 생각하는 기술, 주위의 모든 것을 이론과 연결시키는 응용력 향상을 위해 생각하는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는 등등 여러가지 공부법을 주창하기도 했습니다.



 5  조승연 어머니 이정숙 아나운서

조승연 작가가의 어머니는 이정숙 아나운서입니다. KBS 3기 아나운서였는데요. 아나운서 재직 당시에는 그다지 유명하지 않았는데, 20년 동안의 아나운서 생활을 그만두고 아들과 함께 떠난 미국 유학에서 길을 찾은 경우입니다. 


이정숙 아나운서는 미국 생활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깨닫고, 국내로 돌아와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내용으로 강사 생활을 하며, '준비된 말이 성공을 부른다', '리더로 키우려면 말부터 가르쳐라' 등등 말하기, 대화법 등에 관한 책 10여 권을 낸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거듭 납니다. 


이후 아들 조승연 작가를 키워낸 경험을 바탕으로 자녀와의 대화법을 담은 책 '부모와 자녀가 꼭 알아야 할 대화법, '조승연처럼 7개국어하는 아이로 키우는 법' 등의 책을 출간하기도 했으며, 현재는 커뮤니케이션 교육·개인 브랜드 컨설팅 업체인 SMG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6  '이론상 완벽한 남자'로 연예 이론에 도전하는 조승연 작가

조승연 작가는 워낙 다빈치적인 인물이라, '즐거운 책읽기', '언니들의 선택', '비밀 독서단', '차이나는 도올', '비정상회담' 등등 국내 유명한 교양 예능 프로그램의 단골 게스트이자 고정이기도 했는데요. 그런 조승연 작가의 출연작에 하나가 더 붙게 되었습니다. 바로 2017년 JTBC 추석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 '이론상 완벽한 남자'입니다.


짝짓기 매치메이킹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그러나 '이론상 완벽한 남자'는 도전자의 얼굴과 스펙이 공개되지 않는 상태에서, 이른바 스펙을 완전히 배제하고, 과학적 기법을 통해 심리, 오감, 케미스트리까지 완벽하게 맞는 이상형을 찾아주는 신개념 매칭 프로그램입니다. 



'이론상 완벽한 남자'는 한 명의 여성 출연자와 8명의 남성 후보 출연진이 100% 성향 맞춤을 달성하기 위해 전문가들의 조언을 받아 단계별 검증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신동엽, 김희철 MC 이외에도, 이른바 각 분야 연구원으로 전문가 군단을 책정했습니다. 


모델 한혜진, 정신과-성의학 박사 강동우 백혜경 부부, 기생충 박사 서민, 그리고 조승연 작가가 바로 그 연구원입니다. 조승연 작가의 다빈치적인 다방면의 풍부한 지식이 연예 이론에도 적용이 될지 궁금해지는 프로그램이네요. 

 

관련글:

서른 잔치는 끝났다, 축구광 시인, 페이스북 생활보조금 논란, 홍대 아만티 특급호텔 1년 무료 숙식 제공 요청 논란까지, 최영미 시인 궁금증 다섯

라디오스타 손미나 출연 화제! 재벌가 사모님에서부터 청와대 부대변인까지, 노현정, 고민정 등등 아나운서들의 제2의 인생 변신 4

비정상회담 소설가 김영하 작가 출연! 김영하 살인자의 기억법, 김훈 남한산성, 스티븐 킹 다크타워: 희망의 탑 등 소설 원작 국내외 개봉 예정 영화 7편


조승연 작가 좋아하신다면

아래 공감버튼  클릭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