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날씨가 더워져서 오후 8시 경으로 시간을 옮겼지만, 한 두어달 전까지만 해도 매일 6시가 되면 배철수의 음악캠프를 들으며 인근 호수공원을 달리곤 했습니다. 배철수의 음악캠프 시그널 송인 롤링스톤즈의 'Satisfaction'을 들으며 달리기를 시작했다 데파페페의 'Over The Sea'를 들으며 5km 러닝을 마치는 식이었죠.
한 자리에서 25년 이상을 라디오 스타로 살아온 살아 있는 라디오 스타 '배철수의 음악캠프' DJ 배철수 아저씨가 (왠지 이렇게 불러야 할 것 같은 느낌적 느낌!) 라디오 스타에 출연했습니다. 한국 팝음악 라디오 DJ의 전설이 되고 있는 배철수에 대해 10가지 궁금증을 직접 해소했습니다.
1 배철수 나이 태진아와 동갑 or 문재인과 동갑?
'배철수의 음악캠프' DJ 배철수는 1953년 생, 올해 나이64세로 태진아와 동갑 나이입니다. 근데 그렇게 말하니까 나이가 엄청 들어보이는 것 같은데, 바꿔 말해 보자면 '배철수의 음악캠프' DJ 배철수와 동년배 유명인으로는 문재인 대통령, 전영록, 피어스 브로스넌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말하니까 문재인 대통령이 꽤 나이 관리를 잘 한 편이라는 느낌이 팍 드네요. ^)
2 활주로에서 송골매까지, 가수 배철수
배철수는 1978년 제1회 해변가요제에서 그룹 활주로의 일원으로 '세상 모르고 살았노라'로 인기상을 받았고, 같은 해 제2회 대학가요제에서 '탈춤'으로 은살을 받았으며, 이후 구창모 등의 멤버와 함께 송골매를 결성 보컬 겸 기타리스트로 활동했습니다.
송골매 시절 히트곡으로 '어쩌다 마주친 그대', '모두 다 사랑하리', '난 정말 모르겠네', '하늘나라 우리님', '새가 되어 날으리', '모여라' 등이 있습니다. 모두 다 많은 사랑을 받은 히트곡들이 많이 모였네요! ^^
3 배철수 솔로 앨범, '사랑 이야기'
1991년 송골매가 활동 중단을 선언하기까지 배철수는 그룹 활동만을 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왠걸 배철수는 뜻밖에 솔로 앨범도 한 장 낸 적이 있는 가수입니다. '사랑 이야기'는 1985년 배철수가 발표한 앨범으로 포크 팝 성향의 타이틀곡 '사랑 그 아름답고 소중한 얘기들'이 잔잔한 사랑을 받기도 했습니다.
4 배철수의 음악캠프
배철수의 음악캠프는 대한민국의 FM 음악전문 라디오 방송채널인 MBC FM4U에서 매일 오후 6시에서 8시까지 진행되는 팝음악 전문 프로그램으로 줄여서 '배캠'이라고도 합니다. 1990년 3월 19일부터 방송을 시작했으며, 영미권의 팝 음악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화요일과 주말을 제외한 요일은 생방송으로 진행이 됩니다.
2010년 10월 29일에는 이 프로그램의 DJ인 배철수가 진행 20주년을 맞이하여 MBC 골든마우스상을 수상했고, 2015년 3월 19일 방송 25주년을 맞아 기념 음반과 도서를 출간했고, 2017년에는 기념비적인 10,000회 방송을 앞두고 있어서 어쩌면 올해가 배철수의 음악캠프 최고의 한 해가 될지도 모르겠네요.
5 사내 커플 아내 박혜영 PD
배철수는 사내 커플로 아내를 만났습니다. 배철수가 DJ 음악캠프를 진행할 때 지금의 아내가 '배철수의 음악캠프' 담당 PD였다고 하죠. 배철수보다 8살 연하로 현재는 MBC 라디오국 부국장을 맡고 있다고 합니다.
처음 만났을 당시부터 혼기를 넘긴 두 사람인지라, 좁은 라디오 부스에서 일로 알콩달콩하다 정이 들어 1991년 결혼을 하게 되었고 슬하에 아들 둘이 있다고 하네요. 결혼식 사진에서 조영남과 임하룡이 돋보이네요. ㅋㅋ
6 그 유명한 송골매 시절 배철수 감전 사고
배철수는 대한민국 방송사고 역사상 최고의 방송사고 중의 하나를 직접 몸으로 겪은 인물입니다. 1983년 3월 20일 KBS 2TV 젊음의 행진 생방송 도중 마이크를 바로 잡으려 하다가 감전사고를 당해 방송이 중단되고 입원치료를 받은 일화인데, 움짤이나 동영상을 보면 진짜 만화에서 왜 감전당하면 해골이 보이며 쓰러지는지 그 장면이 이해가 갈 정도로 생생한 감전사고였답니다.
<배철수 감전사고>
7 배철수는 '배' 씨 성만 뽑는다?
배철수의 음악캠프를 듣다 보면 스텝 소개를 하는 장면이 매번 들리는데, 그 때마다 좀 의아한 내용이 나옵니다. "연출 배준, 작가 배순탁, 김경옥, 서예지, DJ 배철수였습니다!"라는 문장인데, PD도 배 씨, 작가 겸 매니저도 배 씨니, 이거 뭐 배 씨가 흔한 것도 아닌데, 혹시 배철수는 자기랑 성이 같은 사람을 편애해서 스텝으로 뽑는 거 아니냐는 오해가 있을 수도 있겠네요. (해명하세요. 배철수 형님~!)
8 배철수 패러디 배칠수
DJ 배철수 목소리는 사실 따라하기가 아주 쉬운 목소리 중의 하나인지라 모창의 대상으로 삼는 사람이 여럿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인물은 바로 배칠수입니다.
'배칠수의 음악텐트'라는 명칭으로 재야에서 활동하던 배칠수는 급기야 배철수의 음악캠프에서 초대해 인터뷰를 하게 되고, 그 때를 계기로 한 주간의 영미권 팝소식을 배칠수 목소리로 정리해주는 코너인 '철수와 칠수'에 출연하기도 합니다.
9 '배철수의 복면캠프' 최민용과의 인연과 사연
지난 2016년 11월 27일에 방송된 복면가왕에서는 배철수의 복면캠프라는 가수가 등장해서 강산에의 '라구요'로 대결을 벌였습니다. 배철수의 복면캠프의 정체는 배우 최민용이었습니다.
이후 4개월 여 후인 지난 2017년 5월 5일 방송된 배철수의 음악캠프에서는 우리 결혼했어요의 최민용 장도연 가상 부부의 사연이 소개가 되었는데요. 이날 최민용 장도연 부부는 "비 오는 날 국화도 평상에서 음악캠프 듣고 있는 신혼부부 최민용, 장도연입니다. 많은 걸 바라지 않습니다. 송골매의 ‘빗물’ 틀어주세요. 제발"이라고 사연을 보냈고, 이에 DJ 배철수는 "최민용과 장도연이 현실 커플부부 잘 하고 있다"면서 흐뭇한 웃음을 터트렸고, 이어 "송골매의 ‘빗물’이 아닌 다른 곡을 틀어주겠다"면서 A-Ha의 ‘Crying In The Rain’을 선곡해 들려주었습니다. 복면가왕에 배철수의 복면캠프로 나왔던 최민용과 배철수의 흐뭇한 인연이었습니다.
10 아이패드 2 광고 목소리의 배철수
DJ 배철수는 몇 몇 광고 모델을 하기도 했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광고 모델은 배철수의 아날로그적 감성 목소리를 활용한 애플 아이패드2 광고가 있습니다. "사고 싶은 목소리"라는 칭찬이 자자했던 광고로 손꼽힙니다.
<배철수 아이패드 2 광고 동영상>
☞ 관련글:
- 라디오스타 박소현 나이, 학력, 전공, 결혼 그리고 대리운전까지 5대 궁금증
- 라디오스타 규현 후임이 신정환? 불법도박, 원정도박, 뎅기열, 욕설 파문 등 신정환 복귀 전 기억해야할 그의 거짓말 다섯
배철수 형님 오래 오래 라디오 진행하시길 기원합니다
동의하시면 아래 공감버튼 ♡ 클릭 부탁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