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이더리움 말만 들어도 무슨 소리인지 모를 용어입니다. 가상화폐라고 하는데 가상화폐는 인터넷 게임에서 쓰는 것이 가상화폐인데, 도대체 그 가상화폐로 어떻게 돈을 번다는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이거 무슨 리니지같은 게임에서처럼 최고의 아이템을 사기 위해 게임상의 가상 화폐를 현금으로 거래한다는 소리인가요? 그렇다면 도대체 그런 늘 있어왔던 행위가 왜 화제가 되는 것인지 알다가도 모르겠네요.
차세대 가상화폐로 주목받는 이더리움의 가치 급등으로 원조 가상화폐 비트코인까지 덩달아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가상화폐를 둘러싼 채굴, 투자 방식, 혹은 이더리움, 비트코인 등등의 가상홮폐로 어떻게 돈을 버는지에 대해 최대한 쉽게 설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쉽게 설명하기 위해 전문적인 부분을 뛰어넘은 것이 있다면 지적해주시기 바랍니다.
1 가상화폐 도대체 무엇인가?
이더리움, 비트코인은 현세대 가상화폐 중 가장 유명하고 인정을 받는 가상화폐 중 몇 몇입니다. 가상화폐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화폐의 개념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화폐는 원시 시대의 물물교환을 거쳐 동전, 지폐의 형태로 발전을 하게 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동전이나 지폐보다도 신용카드가 더욱 많이 쓰이고,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면서 지폐와 다름없이 똑같이 돈 대접을 받는 기프트쇼와 같은 형태도 나오고, 페이팔, 애플 페이, 삼성 페이, 카카오 페이, 네이버 페이 등등의 새로운 페이 방식 역시 생겨나게 됩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방식은 화폐를 사용하는 방식이 좀 더 편리하게 바뀐 것일 뿐입니다. 다시 말해 사용자의 계좌에 돈이 들어있지 않다거나, 일정 기간 후에 사용한 금액을 돈으로 지불하지 못하면 사용이 불가능한, 즉 돈을 쓰는 방식을 바꾼 것이지 돈 자체를 다른 것으로 대체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습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는 돈 자체를 바꾼 것입니다. 사용자의 계좌에 달러나 원화와 같은 돈이 들어있지 않더라도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 자체를 돈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신용카드를 쓰면 나중에 쓴 금액을 돈으로 지불해야 하며, 기프트쇼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돈을 주고 사야 하지만,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는 가상화폐 자체로 물건을 구입하면 현금을 주고 물건을 구입한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대접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당연히 대금 지급방식은 신용카드처럼 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요.
2 가상화폐 어떻게 진짜 화폐 대접을 받는가?
그렇다면 이런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는 어떻게 사용을 해야 할까요? 예를 들어 마트에서 먹을 것을 사고 돈을 안 내고 다른 것을 주겠다고 하면 주인은 그런 게 어딨냐면서 돈을 내라고 할 것입니다.
다시 말해 가상화폐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가 돈처럼 대접을 받아야 하는데, 도대체 어떤 곳에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를 돈처럼 대접을 해줄까요?
아이러니컬하게도 현재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가 진짜 돈처럼 가장 많이 통용되는 곳이 바로 해커들이나 온라인 마약거래상들입니다. 즉, 가상화폐는 돈처럼 추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검은돈으로 만들기가 쉽기 때문에 해커들이 랜섬웨어의 몸값으로 비트코인을 요구하거나, 실크로드와 같은 대표적인 온라인 마약사이트에서 마약거래시 잡히면 추적되어 잡히는 돈 대신 가상화폐가 사용이 되며 가치를 인정받게 됩니다.
어쨌든 가상화폐를 만든 사람의 혜안은 통한 것입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가상 화폐가 돈처럼 대접을 받게 되는 경우의 수가 생겼으니, 이제 가상화폐는 허상이 아닌 실물 화폐로서 가치를 인정받게 된 셈입니다. 문제는 이런 가상화폐가 얼마나 많은 곳에서 실물 돈을 대체하느냐인 것이죠.
3 비트코인에서부터 이더리움까지, 디지털 가상화폐 인기 이유는?
인류 최초의 가상화폐는 지난 2009년 익명의 개발자 사토시 나카모토가 만든 비트코인입니다. 그리고 8년 후 비트코인의 성공 이후로 이더리움, 리플, 라이트코인, 대시 등등 약 700여개로 추산되는 가상화폐들이 생겨났다고 합니다.
물론 그 중에서도 현재 비트코인이 전체 가상화폐 거래량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 이더리움이 비트코인을 능가하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인기를 얻고 있어서 디지털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은 당분간 식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냐구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는 우선 화폐의 미래지향적인 면이 투자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미국의 전기차 업계인 테슬라가 적자 상태에서도 미래 기술력을 인정받아 나스닥에 상장된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또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곳을 보십시요. 바로 마약거래나 랜섬웨어 등등 검은돈이 통용되는 곳입니다. 세상에 검은 돈은 절대 사라지지 않습니다. 검은 돈은 인간이라는 종족이 멸종되는 순간까지 인간과 함께 할 것이기 때문에 가상화폐의 미래 역시 아주 끈질길 것으로 보면 되는 것입니다.
4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를 얻는 방법은?
그렇다면 이런 가상화폐는 어떻게 얻는 것일까요? 간단합니다. 돈을 내고 사거나, 과거 서부개척시대에 금을 캐서 돈으로 바꿨듯 비트코인 자체를 캐면 됩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를 사는 곳은 거래소가 따로 있습니다. 물론 온라인상에 있는 곳으로 미국, 한국, 홍콩, 일본 등지에 폴로닉스, 빗썸, 비트피넥스, 비트플라이어 등등의 이름으로 존재하는 곳 중 하나를 택해 회원 가입을 하고 비트코인을 구매하면 됩니다.
또한 좀 더 오리지널 화폐처럼 비트 코인을 얻는 방법은 바로 채굴을 하면 됩니다. 금을 캔다는 것이 돈을 캔다는 말이듯, 고성능 컴퓨터를 가지고 특정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전문적인 방법으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을 온라인 상에서 금처럼 채굴을 하면 가상화폐를 얻게 되며, 이렇게 얻은 가상화폐를 온라인 마약 거래 사이트에서 마약을 구입하는데 사용하면 되는 것이죠. ^^
5 가상화폐로 돈을 버는 방법은?
근데 사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가 있다고 하더라도 마약거래나 랜섬웨어 몸값에 가상화폐를 사용하는 행위는 일반인들의 생활과는 하등 상관이 없는데, 도대체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가 무슨 돈이 된다는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이것 역시 쉽게 생각하면 됩니다. 바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가 바로 주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는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가치가 변하는 방식을 띄고 있는데, 최근 제2의 비트코인으로 주목받는 가상화폐 이더리움은 가격이 25배가 폭등할 정도로 인기입니다.
만약 이더리움을 돈을 주고나 채굴 방식을 통해 일정 정도 확보를 했는데, 이더리움의 가치가 수십배가 올랐을 때 되팔면 그 만큼의 거래 이득을 얻게 됩니다. 5천만원이 3달만에 7억원이 되었다는 말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니죠. 주식투자나 마찬가지인 셈이죠.
또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는 물리적 공간의 제약이 없고, 거래수수료도 없고, 다양한 방식의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돈을 대체하는 지급수단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아주 높고, 또한 몇 몇 사례에서는 이미 돈을 대체하고 있다는 믿음 역시 큰데, 그런 이유로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상화폐에 대한 인기와 더불어 가상화폐를 이용한 사기 행각 역시 많이 벌어지고 있다고 하니 주의를 요합니다. 대표적으로 지난 2017년 4월에 발각된 사기범들은 비트코인을 모방한 가짜 가상화폐를 만든뒤, 가상화폐에 투자하면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속여 600억이 넘는 피해를 입혔다고 하니 조심에 또 조심을 하셔야 할 것 같네요.
이상 "채굴, 투자, 거래소? 비트코인, 이더리움 클래식 등등 가상화폐로 돈버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 공감버튼 클릭 부탁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