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 박근혜 구속에 따른 2017년 대통령 선거가 일주일 여 앞으로 다가왔고, 그에 따라 선거일날 이런 저런 사정으로 투표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마련된 사전투표일이 바로 오늘입니다. 사전 투표에 관해 궁금한 사항 일곱 가지를 정리했습니다.
1. 사전 투표 기간 및 시간은?
제19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는 2017년 5월 4일부터 2017년 5월 5일 어린이날까지 이틀에 걸쳐 전국 3,507개 투표소에서 실시됩니다. 시간은 양 일 오전 6시에서 오후6시까지입니다.
2. 단, 5월 9일 대통령 선거 당일 투표 시간은 오후 8시까지!!
사전 투표 시간은 2017년 5월 4일부터 2017년 5월 5일 오전 6시에서 오후6시까지입니다만, 그러나 2017년 5월 9일 대통령 선거 투표 당일 투표 시간이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2시간이 더 많습니다.
이번 2017년 5월 9일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 투표 시간이 연장된 이유, 박근혜 구속으로 인한 보궐선거기 때문입니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보궐선거는 투표시간이 오후 8시까지 2시간 연장됩니다. 사전투표제와 투표시간 연장이 5월 5일 연휴로 인한 투표율 하락을 막을 요소가 되겠네요.
3. 사전 투표소 위치는?
사전 투표소 위치는 중앙선거관리 위원회 홈페이지나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특히 네이버의 경우 유권자들이 사전투표 정보를 확인하기 쉽게 PC와 모바일 메인 화면에 사전투표 안내 문구 배너를 게시했는데, 이 배너를 클릭하시면 쉽게 사전 투표소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사전 투표소에도 못 갈 정도로 바쁘다면요?
그렇다면 사전 투표소에도 못 갈 정도로 2017년 5월 4일, 5월 5일 양일간 무지하게 바쁘다면 사전 투표를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요? 그런 분들을 위해 사전투표는 꼭 자신이 사는 곳에서만 하지 않아도 되도록 진행된다고 합니다.
사전 투표는 관내 선거인과 관외선거인으로 나뉘는데, 해당 구, 시, 군 관할구역에 주소를 둔 관내선거인은 별 다른 고민없이 가까운 자기 동네에서 사전 투표를 하면 되고, 자기 동네 사전 투표소를 찾아 가기 힘들 정도의 사람은 아무 사전 투표소나 들어가서 투표를 하면 됩니다.
단, 이 경우 투표자는 해당 구,시,군 관할 구역 밖에 주소를 둔 관외선거인으로 분류되어 투표용지 외에 회송용 봉투를 하나 더 받게 되는데, 투표자는 투표 이후 투표 용지를 그냥 투표함에 넣는게 아니라 반드시 회송용 봉투에 담아 넣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추후 투표용지가 자신의 관할 지역으로 보내진다고 하네요.
5. 사전 투표 따로 신청을 해야 하나요?
그렇다면 사전 투표를 하기 위해서는 따로 신청을 해야 할까요? "내가 투표일날 바뻐서 투표가 힘드니 사전 투표를 하길 원한다"고 따로 신청을 해야 하는 것인지가 궁금하시겠죠?
결론은 따로 사전 투표 신청은 필요없습니다. 사전 투표는 별도의 신고 없이 전국 어디서나 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시간만 준수해서 인근 투표소를 찾으시면 됩니다.
6. 사전 투표 지참해야 할 것은?
사전 투표시 지참해야 할 것은 무엇일 있을까요? 모든 투표와 마찬가지로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공무원증과 같은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7. 신분증이 없는데, 다른 투표 신분증은 무엇이 있나요?
사전 투표와 2017년 5월 9일 대통령 선거 당일에 투표를 위해서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공무원증과 같은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신분증을 분실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경우 관할 동사무소에서 임시 신분증을 부여 받아도 되고, 또한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공무원증과 같은 신분증이 없어도 선거인의 편의를 위해 생년월일이 기재되어 있고 사진이 첨부되어 있는 신분증, 다시 말해 사립학교 학생증, 대학교 모바일신분증, 병적기록부, 생활기록부 등등도 가능합니다. 단, 생년월일이 없다면 안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버튼 ♡ 클릭 부탁드려요
로그인 없이도 누르실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