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데이 이슈

같이 삽시다 박원숙, 두 번 이혼과 55세 나이에 사고로 아들 잃자 남해행 권유한 맹호림 누구?

평균 나이 60세 배우들이 함께 살아보는 프로젝트로 잔잔한 울림을 주고 있는 KBS1의 '박원순의 같이 삽시다', 요즘 재밌게 보고 있는데요. 초로에 접어든 이 여배우들 중에서 타이틀 롤인 박원숙이 12월 30일 방송에서 10년 전전에 남해에서 살게 된 이유를 털어놓는다고 합니다. 


아들을 잃고 힘겨운 시기를 보내던 시절 배우 맹호림의 권유로 남해에 살았다는 박원숙의 이야기와 박원숙에게 남해행을 권했다는 동료 배우 맹호림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는 시간 마련할게요.



 1  배우 박원숙 누구?

배우 박원숙은 1949년 1월 19일에 태어났습니다. 69세이신데, 띠 상으로는 올해 칠순을 맞이하셨을 것 같아요. 숭의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중앙대학교 연극영화학과를 다니다가 중퇴했네요. 1950~60년대 유명한 시대극 만화가였던 박광현 화백의 딸이라고 해요. 


그럼 박원숙과 같은 연세의 원로 스타들이 누가 있는지 궁금해지는데요. '전원일기'의 영원한 일용 엄니 김수미, 임채무, 서인석, 정동환 같은 옛날에 큰 인기를 누렸던 남자 배우들, 개그맨 전유성 등이 있구요. 해외에는 시고니 위버, 메릴 스트립, 리차드 기어, 제프 브리지스 등이 일흔의 나이를 바라보고 있네요.



 2  순돌이 엄마로 기억되는 배우 생활

1986년부터 1994년까지 무려 8년이나 방영된 '한지붕 세가족'이라는 일요 아침 드라마가 있습니다. 일요 드라마의 '전원일기'라 할 만했죠. 이 장수 드라마에서 박원숙은 전파사 주인 순돌이 아빠를 연기한 임현식의 아내 순돌이 엄마 역을 맡았습니다.


너무도 오래 부부 연기를 해서 그런지 실제 부부로 오인되는 일도 많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연기로 워낙 오래 연을 맺어서 그런지 현실에서도 박원숙과 부인과 사별한 임현식은 절친이라고 하죠. (그래서 님과 함께를 같이 찍기도 했죠)


그후 박원숙은 숱한 드라마와 영화에 출연하며 카리스마 뿜뿜 하는 역할부터 못된 시어머니 역에 많이 출연을 했지만, 순한 엄마, 한 많은 여인 등 폭넓은 연기를 선보이며 왕성하게 연기 활동을 지금까지도 해오고 있답니다.



 3  두 번의 결혼 실패, 사고로 잃은 아들

박원숙은 한 번의 이혼 후 재혼을 했지만 다시 이혼했습니다. 두 번 다 남편들이 사업을 실패했기 때문인데, 채권자들이 박원숙이 일하는 방송국까지 찾아와 빚독촉을 하는 바람에 심한 마음 고생을 했다고 합니다.


거기에 14년 전인 2003년에 박원숙 인생에 이무 말할 수 없는 비극이 찾아옵니다. 하나밖에 없는 아들이 경사길에서 뒤로 밀려 내려와 버린 트럭에 치어 사망하고 말았다는 기사가 저도 생생하게 기억이 나네요. 손녀가 한 명 있었다는데 며느리가 재혼을 하면서 연락이 끊겼다고 하죠.


두 남편과 헤어지고 하나밖에 없는 아들이 세상을 떠난 슬픔과 고통은 정말 헤아릴 수조차 없습니다. 손녀와 언젠가 만날 생각에 전화번호조차 바꾸지 않는다는 박원숙의 소망이 이루어지기를 바랄 뿐입니다.



 4  남해에서 얻은 안식, 그리고 맹호림과의 인연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던 박원수에게 동료배우인 맹호림의 부인이 남해에 내려와 살아보면 어떻겠느냐는 권유를 했고, 박원숙은 10년 전부터 남해살이를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배우 맹호림과 부인 김보옥 씨는 현재 남해 원예예술촌에서 커피숍을 운영하며 살고 있다고 해요. 


그런 맹호림 부부의 삶의 노하우를 박원숙 역시 그대로 전수받아 남해에 카페를 차려 촬영이 없을 때는 직접 남해에 있는 카페에서 커피와 차를 만들며 산다는 박원숙은 남해 살이를 통해 큰 위로를 얻었다고 해요. (지금은 카페베네 프렌차이즈로 바꿔서 운영중이라고 하네요)



맹호림은 1945년생 배우로 여러 드라마에서 조연으로 얼굴을 많이 비추신 배우죠. 배우 박원숙을 남해로 이끈 장본인답게 지금도 남해에서 원예예술촌을 꾸리고 통나무집을 지어 살고 있다고 합니다.


'박원숙의 같이 삽시다'에서 또 영원한 복길이 엄마 김혜정, 왕년의 미녀 스타 김영란, 부자 사모님 전문배우로 거듭난 박준금과 함께 애틋하고 따스한 인생2막을 보여주시는 박원숙 배우님, 앞으로 연기도, '같이 삽시다'에서 생활하시는 모습도 응원하며 잘 보겠습니다.


관련글:

박원숙의 같이 삽시다 허진, 갑질로 방송퇴출됐다 강부자 도움으로 재기한 사연

박원숙의 같이 삽시다 배우 문숙, 남편 이만희 감독, 미국에서 낳은 아들 조슈아, 이효리, 한효주가 하와이까지 찾아온 이유, 배우 이혜영과의 관계 등등 궁금증 6

박근형, 여운계, 사미자와 동갑 나이, 수사반장, 전원일기의 국민 배우, 유명 배우 부인 김민자, 1남 1녀 아들 최동녘, 딸 최동비, 1대100 최불암 궁금증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