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데이 이슈

이승기 특전사 전역! 이진우, 김상중, 현빈, 김정균 등등, 특전사, 해병대 특수 수색대, UDT, 청와대 경호실 등 특수부대 출신 연예인 모음

배우 이승기가 제대를 했습니다. 지난 2016년 2월 1일 입대해서 21개월의 군복무를 마치고 병장으로 만기 제대했는데요. 무려 해병대와 함께 가장 빡센 대한민국 최고 특수부대 특전사 만기 제대병이네요.


그래서 모아 봤습니다. 특전사를 포함해서 해병대, UDT, 청와대 경호실 등등 예사롭지 않은 군부대 복무 경험을 자랑하는 연예인들을요. '이승기 특전사 전역! 특전사, 해병대 특수 수색대, UDT, 청와대 경호실 등 특수부대 출신 연예인 모음', 함께 보실게요. 



 1  특전사, 대한민국 육군 특수전사령부 어떤 부대?

'지.아이.제인'에서부터 '태양의 눈물', '블랙 호크 다운', '론 서바이버', '제로 다크 서티' 등 할리우드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네이비 씰은 미국 해군의 특수부대로 우리나라에는 UDT/SEAL 해군 특수전전단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부대의 공군 버전이 바로 붉은베레 공군 CCT입니다. 


그렇다면 육군은 무엇일까요? 바로 검은색 베레모를 쓴다고 해서 검은베레 특전사라고 알려져 있는 대한민국 육군 특수전사령부, 속칭 특전사가 있습니다. 



특전사는 유사시 적 후방 깊숙이 침투해 정찰과 감시, 주요 군사시설 파괴, 후방 교란, 요인납치 등의 임무를 맡는데요. 특히 최정예 요원들로 구성돼 '특전사중의 특전사'로 불리는 707 특수임무대는 대테러 작전과 요인 경호, 응징 보복 등의 특수 임무를 수행하기도 해서 영화나 드라마에서 자주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그 외 특전사는 유엔평화유지 활동 등 우리 군의 해외파병에 있어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1999년 동티모르에 파견된 상록수부대를 비롯, 이라크 파병 자이툰부대, 레바논 파병 동명부대에 이어 2011년1월 UAE에 파병된 아크부대에 이르기까지 모두 특전사 요원들이 주축이 된 부대였습니다. 



 2  해병대 출신 연예인

대한민국에서 가장 강력한 결속력을 가진 부대는 해병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 번 해병은 영원한 해병"이라는 구호 아래 거리 이곳 저곳 해병대 전우회 컨테이너가 많이 보이기도 하는 엄청난 결속력이죠. 


해병대 출신 연예인들은 상당히 많은데요. 1969년에 해병대에 입대해서 베트남전에도 참전했던 원조 해병 가수 남진을 비롯해서, 해병대 228기로 '진짜 사나이' 내레이션도 담당했던 배우 임채무, 영원한 해병 가수 김흥국, 배우 조상구, 배우 오종혁, 가수 이정, 배우 현빈, '그것이 알고 싶다'의 진행자 배우 김상중 등이 있습니다. 



 3  특전사 출신 유명인

배우 이승기는 특전사 제13공수특전여단에서 군복무를 했는데요. 배우 이승기의 전역 소식에 많은 네티즌들이 이승기 병장이 아닌 이승기 하사, 이승기 중사로 불러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전역 계급은 당연히 병장인데 배우 이승기가 하사로 불린 이유가 무엇이냐구요? 바로 이승기는 농담으로 무려 말뚝설이 나올 정도로 군대에 오래 있었던 느낌적 느낌이라서, 병장 달고 하사로 군복무를 연장한 것 아니냐는 느낌 때문이었다고 하죠. 


그렇다면 배우 이승기와 같은 특전사 출신 연예인들은 누가 있을까요? 해병대와는 달리 특전사 출신 연예인은 크게 알려지지 않은 편인데요. 



우선 가장 대표적인 특전사 출신 연예인은 배우 이진우입니다. 이진우는 1990년 영화 '남부군'으로 데뷔했으며, 다양한 영화와 드라마에서 열연을 펼친 배우인데요. 일반 병사도 아닌 특전사 중사, 하사도 아닌 특전사 중사 출신의 배우입니다. 


또한 영화 배우 김상경도 학사장교로 특전사 9여단에서 복무했다고 하며, 연예인 싸움 순위를 꼽으면 상위권에 랭크되는 배우 박남현도 특전사 출신이고, 특전사 일반병 출신으로 화제를 모은 문재인 대통령 역시 특전사 출신 유명인입니다. 



 4  그 외 대한민국 특수부대 출신 연예인

그 외 최근 '불타는 청춘'에 합류해서 아재개그로 빅웃음을 선사하고 있는 배우 김정균은 청와대 경호실 부사관 출신이고, 지난 세월호 참사때 수색 작업에 참여하며 화제가 되었던 배우 정동남은 해상 특수부대 UDT 출신으로 유명합니다. (정정합니다. 정동남 씨는 해군 UDT와 연관이 없다고 합니다!)


아울러 올밴 유승민은 위에서도 얘기했듯 최정예 요원들로 구성돼 '특전사중의 특전사'로 불리는 대 테러부대 707 특공연대 출신이고, 개그맨 김준호는 노도 특수부대 출신으로 유명합니다. 



노도 특수부대는 제2보병사단 노도부대로 3사단 백골부대, 8사단 오뚜기 부대 등과 함께 육군 부대 중에서도 가장 빡센 곳으로 유명한 부대로, 엄청난 훈련량과 살인적인 추위로 유명한 부대라고 합니다. 


관련글:

강하늘 입대 헌병대 MC 승무헌병 복무 예정! 이민호, 임시완 옥택연, 이종석, 유아인, 김수현 등등 2017년 군대에 가는 스타들 10인의 전역일 언제?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 출연 화제 호랑나비 흥궈신 김흥국 말실수 개드립 베스트10

미 해군 최고의 특수부대 네이비 씰이 등장하는 액션 블록버스터 톱10


이승기 전역 축하합니다

아래 공감버튼  클릭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