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데이 이슈

오늘의 미세 먼지 농도 측정 방법, pm10, pm2.5 미세먼지 종류, 샤오미 미세먼지 측정기 소개

요즘 집 근처에서 상가주택 공사를 많이 해서 공기청정기를 구입했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집 바로 앞, 옆은 아니어서 공기청정기 구입을 생각하지는 않았지만, 바로 옆과 앞에서 공사를 하다 보니 공기청정기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더군요. 


그래서 공기청정기를 구입한 김에 미세먼지에 대해서도 몇 가지 조사를 해봤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사람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오늘의 미세먼지를 어떻게 하면 가장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지와, 그리고 pm10, pm2.5와 같은 미세먼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 pm10, pm2.5 미세먼지에도 종류가? 

예전에 서울시 마포구 구로동에 살았던 적이 있었는데요. 근데 예전 구로가 구로공단 공장 지역으로 유명해서 먼지의 대명사였는데, 근데 구로의 도시 슬로건이 '먼지없는 구로'여서, 농담말로 "구로에서는 먼지의 정의가 다른가보다"는 말을 하기도 했던 적이 있습니다. ㅎ


어쨌든 소위 미세먼지라고 할 때 미세먼지는 일반적으로 먼지의 입자 크기가 10㎛(=0.001㎝)인 먼지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머리카락 굵기가 50-70㎛이라고 하니까 어느 정도 크기인지 비교가 될 것입니다. 



이 입자 크기가 10㎛(=0.001㎝)인 미세먼지를 구분하는 단위가 바로 PM10입니다. 주로 황사나, 공장, 자동차 등의 배출가스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PM10 지수가 100이다고 하면 바로 이 입자 크기가 10㎛(=0.001㎝)인 미세먼지 지수가 100이다는 말이 됩니다.


반면에 먼지의 입자 지름이 PM10 미세먼지의 1/4에 불과한 2.5㎛보다 작은 '초미세먼지도 있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PM2.5로 표시를 하는데, 특히 초미세먼지는 입자가 아주 작아 폐와 기관지는 물론 뇌까지 침입이 가능해서 폐암 발생률뿐만 아니라 뇌졸중이나 심장마비 등 심혈관계 사망률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2. 오늘의 미세먼지 농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그렇다면 오늘의 미세먼지 농도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어렵지 않습니다. 그냥 네이버나 다음, 구글과 같은 사이트에서 '오늘 미세먼지 농도'라고 검색하면 포털 사이트에서 각 지방별 미세먼지를 일괄적으로 보여줍니다. 


또한 휴대폰으로 실시간으로 자신이 있는 위치별 미세먼지를 알 수 있는 앱도 있는데, 대표적인 미세먼지 농도 측정 어플이 바로 '에어비주얼 (AirVisual)'입니다. 


'에어비주얼 (AirVisual)'은 GPS 위치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미리 설정해놓은 지역의 실시간 PM2.5 미세먼지와 현재 위치의 PM2.5 미세먼지를 보여줍니다. PM2.5 미세먼지 농도가 100 이상을 넘겨서 마스크를 쓴 사람이 빨간 색으로 위압적으로 보여지면 미세먼지 지수가 체감이 되곤 한답니다.


 

3. 샤오미 미세먼지 측정기 소개 

그냥 앱을 쓰거나 인터넷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알아보면 되는데 '미세먼지 측정기'가 왜 필요할까 싶은 생각이 드실 것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앱이나 포털 사이트에서 제시하는 미세먼지 측정값이 정확한 정보라고는 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특히 온도나 습도만 해도 자신이 있는 직접적인 공간인 집과 대충 인근 지역의 값이 크게 다를 수 있듯 미세먼지 측정값 역시 실제 있는 곳의 미세먼지 값은 제 경우처럼 인근에 공사를 하고 있다거나 해서 상황에 따라 값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적인 도구인 미세먼지 측정기의 구입을 고민해보기도 하는데, 정확한 값을 산출할 ㅅ 있는 미세먼지 측정기 가격은 비싼 것은 20만원이 넘어가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제가 찾아낸 대안이 바로 대륙의 실수 샤오미 미세먼지 측정기입니다. 


샤오미 미세먼지 측정기는 PM2.5 기반 미세먼지를 측정해주는 도구인데요. 보통 미세먼지 측정기 하면 산업용 기기를 연상시키는 투박한 디자인을 연상하는데요, 이 샤오미 미세먼지 측정기는 마치 애플 제품처럼 깔끔한 디자인, 선명한 OLED 디지털 시안성을 자랑하는 제품입니다. 


대륙의 실수 샤오미 미세먼지 측정기


62 x 62 x 37mm의 정육면체 모양으로 한 손에도 쥐어지는 작은 사이즈, 그리고 399위안, 우리나라 돈으로 7만원 정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 장점입니다. (다른 샤오미 제품과 비교 비싸다는 얘기도 있지만, 내장된 레이저 산광 방식의 전문 장비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에서 전문 제품에 비해서는 저렴한 가격입니다.)


특히 이 제품은 휴대용으로 캠핑장이나 야외 피크닉 등등 어디든 가져가서 공기가 좋은 곳을 직접 찾아다닐 수 있으며, 샤오미의 다른 제품과 사물 인터넷으로 연계하면, 예를 들어 미세먼지 PM2.5 지수가 몇 보다 높으면 자동으로 샤오미 공기 청정기를 가동시킨다는 등의 작업이 가능해지는 장점도 있으니 개인적으로도 구매를 잘 했다고 생각합니다.